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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제약


[김창수의 e뉴스 브리핑] 삼성바이오로직스, 카나프와 망막질환 신약 위탁개발 계약 外

[FETV=김창수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 카나프와 망막질환 신약 위탁개발 계약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카나프 테라퓨틱스(카나프)와 망막질환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카나프와 망막질환 치료제(물질명 KNP-301)의 세포주 개발·공정개발·비임상·임상시료 생산 등 신약 개발 전 과정을 지원하는 위탁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카나프의 신 물질 KNP-301은 망막질환인 건성 황반변성과 당뇨 망막병증을 적응증으로 하는 이중융합단백질이다.

 

◆ 광동 헛개차, 출시 10년만에 누적판매 6억병 돌파

 

광동제약은 지난 2010년 출시돼 숙취와 갈증해소 국민 음료로 자리잡은 '광동 힘찬하루 헛개차(광동 헛개차)'가 누적 판매 6억병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그간의 판매량을 한줄로 세우면(500ml 제품 22cm 기준) 지구 둘레인 4만9km를 3바퀴 돌 수 있으며 직선거리 325km인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213번 왕복할 수 있는 길이이다. 출시 이후 시간과 판매량으로 계산해보면 1초에 2병씩 판매된 셈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전통 원료인 헛개나무열매를 소재로 개발된 광동 헛개차는 시장에 선보인 지 3년만인 2012년 말 국내 차음료 시장 점유율 2위(닐슨 데이터 기준)로 올라선 뒤 8년간 자리를 지켜왔다. 점유율 1위는 2010년부터 광동 옥수수수염차가 차지하고 있다.

 

◆ 용인세브란스병원,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과기부장관상 수상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이 9월 24일 서울 세종호텔에서 개최된 ‘제20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시상식에서 경영혁신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사)한국빅데이터학회가 주관하는 ‘제20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경영, 기술, 플랫폼 등 분야별 디지털 우수사례를 창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도모한 기관이나 기업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 동아쏘시오홀딩스,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실시

 

동아쏘시오홀딩스는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은 동아쏘시오그룹 내 플라스틱 제로 문화를 확산시키고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여 코로나19 로 인한 쓰레기 대란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고자 실시됐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일회용 쓰레기 배출량이 급격히 늘고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5349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했으며 플라스틱류는 848톤으로 15.6% 증가했다.

 

◆ 씨엘바이오 코로나19 잡는 '피톤치드', 100여 기업서 러브콜

 

씨엘바이오가 '피톤치드 복합물'에 대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살균소독시험 결과를 공개한지 일주일만에 국내외 100여 기업과 단체로부터 러브콜을 받는 등 폭발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견바이오기업 씨엘바이오(대표 최종백)는 '닥터 포레스트 F-120 피톤치드'가 30초만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99.99% 사멸시켰다는 시험결과가 공식 발표된지 일주일 만에 국내외 100여 기관과 기업에서 구입상담 및 샘플요청이 잇따르고 있다고 24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