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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송은정의 비즈 브리핑]Z세대가 가장 많이 보는 OTT 1위는 '넷플릭스' 外

[FETV=송은정 기자]◆Z세대가 가장 많이 보는 OTT 1위는 '넷플릭스'

 

Z세대(만15~24세)의 무려 3분의 2 가까이가 TV보다 OTT를 더 많이 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3일 SK텔레콤 고객인사이트팀의 음원 및 OTT 서비스에 대한 고객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방송·영화 등 콘텐츠 시청 방식으로 'TV보다 OTT가 더 많다'고 한 Z세대는 전체의 62.5%에 달했다. 반면 'TV가 OTT보다 더 많다'는 8.3%에 그쳤다. '둘이 비슷하다'는 22.4%였다. 밀레니얼세대(만 25~34세)도 응답자의 과반인 56.6%가 OTT를 TV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둘이 비슷하다는 28.3%, TV를 더 많이 이용한다는 11.9%에 불과했다. X세대(만 35~54세) 역시 OTT를 더 많이 본다는 답이 42.6%로 가장 많았다. TV를 더 많이 보는 경우는 26.2%, 둘이 비슷하다는 25.7%였다.

유일하게 베이비붐세대(만 55~69세)에서 OTT보다 여전히 TV를 선호한다는 답(39.2%)이 가장 많았다. 이들은 둘을 비슷하게 쓰는 경우가 27.7%, TV보다 OTT를 더 많이 쓰는 경우가 26.2%였다.  전 세대에서 가장 많이 쓰는 OTT 서비스는 넷플릭스였다. 다음으로는 웨이브를 선호했다.

 

◆KT스카이라이프, 현대HCN 인수 속도낸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전체회의를 열고 현대HCN의 분할 변경허가에 조건부 동의를 의결했다. 방통위는 현대HCN이 분할 이후 비상장회사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 사외이사 및 감사기구 등 조직과 제도를 현대HCN 수준으로 운영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존속법인인 현대퓨처넷이 미디어 콘텐츠 투자 계획에서 제시한 투자금액을 준수하지 못할 경우 현대HCN이 해당 금액을 콘텐츠 분야에 추가 투자해야 한다. 방통위 사전동의 내용은 오는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통보된다. 과기부는 방통위 사전동의에 따라 현대HCN의 변경허가 심사를 마치게 된다. 이후 현대HCN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백화점그룹과 본계약을 마치고 본격적인 인수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뱅크, 이사회서 'IPO 추진' 결의…연내 상장 주관사 선정

 

카카오뱅크는 23일 열린 이사회에서 기업공개(IPO) 추진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IPO를 위해 카카오뱅크는 연내에 감사인 지정 신청 및 상장 주관사 선정 절차에 나선다. 카카오뱅크는 "IPO추진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자본확충 수단 확보 차원”이라고 말했다. 상장할 시장, 목표 시점, 상장 규모 등  IPO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들은 검토할 예정이다.

 

◆네이버 전체 랭킹뉴스 폐지…새 추천 모델 도입

 

네이버는 많이 본 기사를 순서대로 띄우는 '랭킹뉴스'를 이달 안에 폐지하고 새로운 추천 모델을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현재 정치·경제·사회 등 섹션별 '많이 본 뉴스'의 자리에는 각 언론사에서 가장 많이 본 기사 1건씩을 띄울 예정이다. 기사 본문 아랫부분에 붙는 '언론사 전체 랭킹 뉴스'에는 새로운 추천 모델을 도입한다. 네이버는 이와 함께 이용자가 구독하는 기자와 연재 기사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두 영역을 언론사 편집 섹션으로 옮긴다.

 

◆네이버 4%·카카오 3% 동반 상승 마감

네이버와 카카오가 23일 유가증권시장에서 동반 상승 마감했다. 이날 네이버는 전날보다 4.22%(12000원) 오른 29만6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6일만의 상승 마감이다. 네이버는 48조7000억원의 시가총액을 기록하며 이날 시총 순위 3위 자리를 되찾았다. 카카오도 3.54%(12500원) 상승한 36만5500원으로 마감했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3일 33만9000원이었던 주가가 지난 22일에는 28만4500원까지 15% 가까이 떨어졌다. 카카오 역시 같은 기간 41만원에서 35만3000원으로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