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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쿠팡, ‘중견기업 디지털연대’ 출범식 참가 外

 

[FETV=김윤섭 기자] ◆ 쿠팡, ‘중견기업 디지털연대’ 출범식 참가 ...“노하우 적극 공유”

 

쿠팡은 23일 서울 중구 더존 을지타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함께하는 ‘중견기업 디지털연대 출범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중견기업연합회를 비롯해 쿠팡을 포함한 디지털 전환 공급기업 11개사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중견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과 중견기업 디지털연대 활동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쿠팡은 이번 협력사업 참가를 통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쿠팡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거리두기 앱 개발 노하우를 필요 시 중견기업협회 내 수요 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다. 쿠팡은 지난 7월 사업장내 초고강도 거리두기를 실시하면서 현장 근무자간 거리두기 앱을 자체 개발해 상용화했다. 작업자의 PDA에 장착된 거리두기 앱은 작업자가 1미터 이내 공간에 머무르면 알람이 울리고 해당 접촉자가 자동으로 기록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 레고코리아, 현대백화점 중동점에 '레고스토어 11호점' 오픈

 

레고코리아는 현대백화점 유플렉스 중동점 지하 1층에 레고그룹 본사가 인증한 국내 11번째 공식 레고스토어를 오픈하며 이를 기념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레고스토어는 덴마크 레고그룹의 가이드라인에 맞춰 디자인된 레고 전문 매장으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매장 구성이 특징이다. 레고 브랜드를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레고 브릭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전시품과 각종 체험존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세심하게 설계됐다. 원하는 만큼의 브릭을 용기에 담아 개별 구매할 수 있는 ‘픽어브릭(Pick-A-Brick)존’과 자신만의 커스텀 미니피겨를 꾸밀 수 있는 ‘나만의 맞춤 미니피겨(Build-A-Minifigure)존’도 운영된다. 오직 레고스토어에서만 독점 판매되는 다양한 희귀 제품들도 만나볼 수 있다.

 

◆ 쿠팡, 2020 쿠팡 소상공인 리포트‘ 공개

 

쿠팡은 23일, 쿠팡에 입점한 소상공인을 분석한 ‘2020 쿠팡 소상공인 리포트-쿠팡과 함께 역경을 이겨내고 있는 작지만 강한 기업들’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리포트에 따르면 쿠팡 입점 소상공인들의 2019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47.9% 성장했다. 쿠팡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올린 매출은 약 4조원으로 이는 전년 대비 1조4000억원 증가한 수치다. 매출 증가의 요인은 쿠팡의 물류∙IT인프라와 로켓배송으로 꼽힌다. 소상공인들은 쿠팡에 입점해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거대 물류 인프라와 판매 검색 결제 시스템, 상품보관 및 재고관리, 상품포장과 배송, 고객응대 시스템은 물론 로켓배송까지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국의 수많은 소상공인이 영업에 큰 타격을 입었지만, 로켓배송을 통한 올해 2분기 소상공인 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4% 급성장했다.

 

◆ G마켓, 코로나19에 지친 의료보건인력에 '무료 심리상담' 제공

 

G마켓은 연중 기부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터치’를 통해 심리상담이 필요한 코로나19 의료-보건-방역인력을 공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G마켓이 지난 3월 시작한 ‘터치’는 사회에 만연한 외로움, 불안, 트라우마를 어루만지고 치유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이다. G마켓 회원이 터치 캠페인에 참여할 때마다 G마켓이 고객참여형 사회공헌기금인 ‘후원쇼핑’ 기금을 통해 소방관, 복지사각지대 아동 등에게 심리케어를 지원하고 있다. 최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유명순 교수와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발표한 ‘제2차 경기도 코로나19 치료 인력 인식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치료·방역 인력의 69.7%가 업무와 관련해 울분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업무 시간이 길어지면서 번아웃(탈진, 소진)을 호소하는 인력도 많았다.

 

◆ 아식스, 비비안 웨스트우드 콜라보레이션 ‘젤카야노 26’ 출시

 

아식스는 영국의 유니크 한 펑크 패션을 대표하는 비비안 웨스트우드가 2번째 콜라보레이션 스니커즈를 오는 9월 28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아식스 기술력을 대표하는 젤-카야노 26 (GEL-KAYANO™ 26)과 20세기 후반 포스트모던으로 평가받으며 기존의 틀을 벗어나 끝없는 상상력을 보여주는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82년 F/W 컬렉션 ‘버팔로걸스’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았다. 젤-카야노의 뛰어난 러닝 기능성인 아웃솔에 갑피를 덮는듯한 그물 형상의 자카드 메시와 조임 조절이 가능한 스트랩을 넣은 것이 디자인 특징으로 아웃솔 뒷축에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오브 새턴 로고를 삽입하여 콜라보레이션을 완성하였다. 아식스의 우수한 기술력과 비비안 웨스트우드 특유의 디자인 감성이 녹아 든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블랙&화이트 두가지 컬러로 선보일 예정으로 무신사, 분더샵, 웍스아웃 등 다양한 편집 매장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 롯데百, 아웃도어 브랜드 3사 단독 제품 선봬

 

롯데백화점은 아웃도어 브랜드 내셔널지오그래픽, K2, 디스커버리와 함께 숏 기장의 아우터 3종을 단독으로 기획해 한정 판매한다고 23일 밝혔다. 9월 25일(금)부터 백화점 전 점, 아울렛에 동시 전개 되며, 전체 수량 총 1만 1000장, 25억원 물량 규모다. 지난해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새로운 아웃도어 패션 트렌드로 떠오른 플리스, 일명 ‘뽀글이’로 불리는 ‘후리스’의 인기는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여행 및 외출에 제약이 많아 고가의 아우터보다는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숏 기장 아우터’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하이드아웃’ 롱플리스 상품 5천장을 직매입으로 기획해서 완판을 기록하였으며, 인기 아웃도어 브랜드의 제품들도 제작한 수량이 전부 판매되는 등 플리스는 트렌드 아이템으로 급부상 하며 강세를 보였다. 숏패딩 역시 뉴트로 열풍과 더불어 개성을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들을 중심으로 겨울 아우터 시장을 이끌고 있다

 

◆ 이마트24, 가맹점 지원 늘린다..."상생경영 강화“

 

이마트24는 기존 가맹점 지원과 더불어 ▲본사가 모든 가맹점 재물/현금도난보험 비용 전액 지원 ▲모든 가맹점 이용 가능한 법률/노무 자문 서비스 신설 ▲셀프계산대 전점 확대 ▲추석 연휴기간 가맹점 운영자금 지원 ▲전국 가맹점에 마스크/소독제 5만5천개 제공 등 추가 상생 지원안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마트24는 모든 가맹점의 재물/현금도난보험 비용을 전액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이마트24 가맹점은 오는 11월부터 화재/풍수해/매장파손 등으로 인한 인테리어/상품 손실 및 외부인에 의한 현금도난 피해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이마트24는 가맹점이 사업을 영위함에 있어 혹시라도 발생할지 모르는 사건/사고에 대비해 보험비용을 전액 지원하게 됐다. 이를 통해 가맹점은 상황 발생 시 실제 보장을 받는 것과 더불어 평소에도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