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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역대 최대 실적 거둔 카카오...2Q 영업익 978억원 작년比 142%↑

[FETV=송은정 기자]카카오가 카카오톡 기반 광고 및 '선물하기' 등 커머스·콘텐츠 사업 선전에 힘입어 역대 최고 실적을 올렸다.

 

카카오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9529억원, 영업이익 978억원을 올렸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2분기보다 각각 30%, 142% 증가한 것이며 모두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다.


영업이익률도 10.3%를 기록했다.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분 매출은 4천92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카카오톡 사업인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2484억원이었다.

 

카카오 비즈보드 매출 확대와 등 커머스 매출이 성장한 영향으로 분석됐다.

 

포털비즈 매출은 1175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신사업 부문 매출은 1268억원이었다. 전 분기 대비 26%, 전년 동기 대비 149% 증가한 수치다.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모빌리티 신규 사업 매출 성장세가 높았고, 카카오페이 금융 서비스 확대도 신사업 부문 성장을 견인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4602억원이었다.

 

유료콘텐츠 매출은 1190억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 23%, 전년 동기 대비 46% 성장한 수치다.

 

이는 카카오재팬의 글로벌 거래액 증가와 카카오페이지의 IP 사업 가치 확대 영향으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특히 카카오재팬의 일본 내 웹툰 서비스인 '픽코마'의 거래액이 전년 대비 약 2.5배 성장하면서 세계 최대 콘텐츠 시장 중 하나인 일본에서 주목받는 플랫폼으로 부상했다고 전했다.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1075억원으로 나타났다. '달빛조각사' 등 모바일게임이 준수한 실적으로 뒷받침했다.

 

음악 콘텐츠 매출은 전 분기 대비 0.2%,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1510억원을 달성했다.

 

IP 비즈니스 기타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827억원이었다.

 

카카오의 2분기 영업 비용은 8551억원이었다.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23% 늘어났다.

 

회사 측은 연결 종속회사 편입으로 인한 인원 증가와 외주 인프라 확대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