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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PB 화상상담 서비스 도입...빅데이터도 활용

 

[FETV=유길연 기자] 하나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도래한 언택트(Untact) 시대를 맞아 프라이빗뱅킹(PB) 시장에 화상상담 서비스를 도입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형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하나은행이 PB 화상상담 서비스를 도입한 것은 은행권 최초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서로 얼굴을 보고 제안서 등의 문서자료도 같이 볼 수 있는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에 대면방식에 의존하던 프라이빗뱅킹 서비스를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하고 있다는 것이 하나은행의 설명이다. 하반기에는 투자상담과 상품가입 등을 연계한 화상상담 서비스를 준비중으로 향후 하나금융그룹 관계사 전체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하나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손님의 관심사와 특성을 파악하고 외부 정보를 수집∙분석해 손님의 경조사를 챙기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전국 일간지의 인사·부고 기사를 분석해 하나은행 손님인 경우 담당 PB에게 전달해 손님의 경조사를 직접 챙길 수 있도록 했다.

 

또 손님과의 상담 내용을 언급량(TF)와 중요도(TF-IDF)로 교차 분석해 손님별 워드클라우드(word cloud)로 생성하고 이를 손님 상담에 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손님의 관심사와 특성에 맞는 맞춤형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 노력으로 하나은행은 지난 3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파이낸스(Global Finance) 주관 '베스트 프라이빗 뱅크 어워드 2020' 시상식에서 정보통신기술(IT)서비스 부문 글로벌 최고 PB은행으로 선정됐다. 글로벌 파이낸스는 지난 1987년 창간한 세계적인 금융·경제 전문지로 PB손님들에게 최상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한 은행에 이 상을 수여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Untact)가 주목받고 있으며 대면 중심의 영업이 비대면 영업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화상상담과 상품가입 등을 연계한 언택트 금융서비스를 연내 진행하며 서비스 지역도 글로벌로 확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