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유통


[김윤섭의 뉴스브리핑]‘’수수료 논란‘ 배달의 민족 결국 백기...“요금체계 개편 백지화” 外

 

[FETV=김윤섭 기자] ◆ ‘’수수료 논란‘ 배달의 민족 결국 백기...“요금체계 개편 백지화”

 

요금체계 개편으로 ‘꼼수인상’ 논란에 휩싸인 배달의 민족이 결국 요금체계 개편을 백지화하기로 결정했다. 김범진 대표가 입장문을 통해 사과의 뜻과 개선책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지만 이재명 지사를 비롯한 각 지자체의 공공배달앱 개발 돌입과 온라인서 시작된 배달의민족 불매운동 등 업주들은 물론 소비자와 정치권, 공정위까지 나서며 공세가 계속되자 결국 백지화를 결정했다. 우아한형제들은 10일 김봉진 의장과 김범준 대표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요금체계 개편과 관련된 논란에 대한 사과와 변경을 취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의장과 김 대표는 “외식업주님들의 고충을 세심히 배려하지 못하고 새 요금제를 도입하면서 많은 분들께 혼란과 부담을 끼쳐드렸다”면서 상심하고 실망하신 외식업주님들과 국민 여러분들께 참담한 심정으로 다시 한번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요금제 개편 이후 외식업주님들을 비롯해서 관계기관, 그리고 각계에서 많은 조언과 충고를 받은 결과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고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커진 상황에서 충분한 의견 수렴 없는 요금제 개편은 안된다는 의견도 주셨다” 이에 “각계의 충고와 업주님들의 질타를 깊이 반성하는 심정으로 겸허히 수용해 4월 1일 도입한 오픈서비스 체계를 전면 백지화하고 이전 체제로 돌아가고자 한다” 고 밝혔다

 

◆ 배달의민족 '수수료 체계' 논란에…호감도 "와르르“

 

배달의민족 '수수료'와 '광고비'를 키워드로 한 정보량이 이달 들어 폭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의민족이 지난 1일 수수료 체계를 변경한후 일어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 3월 23일부터 이달 9일까지 18일간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조사대상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조사결과 지난달 29일 12개 채널 정보량은 19건에 불과했으나 이달 6일엔 5185건으로 29일 대비 272배가량 급증했다. 뉴스를 제외한 11개 채널 정보량의 경우 지난달 29일 10건에 그쳤으나 지난 7일엔 3375건으로 337배 폭증했다. 배달의민족 수수료 체계에 대해 자영업자는 물론 일반의 관심이 크게 늘었음을 짐작케해주는 대목이다. 배달의민족 수수료체계에 대한 호감도는 급속 악화됐다. 3월11~31일 사이 긍정률과 부정률은 28.5%로 동일했으나 이달 1~9일 사이엔 긍정률은 10.4%로 급락한데 비해 부정률은 57.2%로 전월대비 두배이상 치솟았다. 포스팅 게시자들은 배달의민족 '수수료와 광고비' 체계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SPC그룹 쉐이크쉑, ‘딜리버리 서비스’ 11개 전체 매장으로 확대

 

SPC그룹 쉐이크쉑은 ‘딜리버리 서비스’를 그랜드 론칭 한다고 10일 밝혔다. 쉐이크쉑은 최근 언택트(Untact, 비대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고 고객 편의를 강화하기 위해 ‘강남점’과 ‘청담점’ 등 일부 매장에서만 시범 운영하던 딜리버리 서비스를 공항점을 제외한 11개 전체 매장으로 확대 운영한다. 딜리버리 서비스는 SPC그룹의 통합 멤버십 ‘해피포인트’에서 운영하는 딜리버리 어플리케이션 ‘해피오더’, ‘요기요’, ‘배달의민족’ 등의 배달앱을 통해 1만 5000원 이상 주문 시 이용할 수 있다. 쉐이크쉑은 딜리버리 서비스 그랜드 론칭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30일까지 ‘해피오더’를 통해 쉐이크쉑 딜리버리를 주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배달료(4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쉐이크쉑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리그램 이벤트, 인증샷 이벤트, 스토리 이벤트 등을 진행해 총 170명에게 경품을 증정한다.

 

◆ “카톡으로 보내겠송”…쿠팡, ‘선물하기 서비스’ 오픈

 

쿠팡은 모바일 메시지로 쿠팡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선물할 수 있는 ‘쿠팡 로켓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쿠팡 로켓 선물하기’는 카카오톡이나 문자 메시지로, 상대방 주소를 몰라도 연락처만 알면 모바일로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다. 꽃다발, 과일바구니, 장난감, 한우세트, 안마의자까지 약 84만 종의 다양한 상품을 선물할 수 있다. 일반 회원은 19,800원 이상의 로켓배송 상품을, 로켓와우 회원은 모든 로켓배송 상품과 로켓프레시 상품을 배송비 없이 선물할 수 있다. 빠른 배송도 장점이다. 수령인이 배송지를 입력하면 로켓배송 상품은 다음 날, 로켓프레시 상품은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배송된다. 예를 들어, 생일 전날 로켓프레시로 생일 케이크와 꽃다발을 선물하면 생일날 오전 7시 전까지 배송된다. 이처럼 새벽배송까지 가능한 ‘선물하기 서비스’는 쿠팡이 처음이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쿠팡 앱에서 선물할 상품을 고른 후, 상품 페이지에서 선물 아이콘을 누르고 결제하면 상대에게 선물 메시지가 전송된다. 카카오톡으로 선물하는 경우 카카오톡에서 받는 사람을 다시 한번 선택하면 끝이다. 선물을 받은 사람은 문자나 카카오톡 선물 메시지를 확인하고 배송지를 입력하면 된다.

 

◆ 현대백화점, 코로나19 확산에도 소비자 관심 나홀로 '독야청청’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해 1분기와 올 1분기현대, 신 3대 백화점의 빅데이터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현대백화점이 정보량 순위는 지난 달 4일 실시한 2019년&2020년 1~2월 조사에서도 롯데백화점을 제친데 이어 1분기 전체로도 1위를 차지했다고 10일 밝혔다. 조사 결과 올 1분기 소비자들이 가장 높은 관심도를 보인 곳은 현대백화점으로 지난해 1분기 1위였던 롯데백화점을 제치고 최고 정보량을 기록했다. 현대백화점은 2019년 1분기 14만7265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나 2020년에는 19만9579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5만2314건 35.5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3대 백화점의 관심도 점유율도 동반 급변했다. 현대백화점은 2019년 1분기 점유율이 33.14%였으나 20년 1분기엔 46.59%로 13.45%P 높아졌다.

 

◆ LG생활건강, 펭수 ‘샤프란아우라’ TV광고 공개

 

LG생활건강은 섬유유연제 브랜드 ‘샤프란 아우라’의 모델 ‘펭수’가 출연하는 첫번째 TV 광고를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이제 펭수의 샤프란 아우라가 온다’는 컨셉트로, 향기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 미세 플라스틱 향기캡슐(이하 향기캡슐)을 사용하는 섬유유연제와 차별성을 부각했다. 샤프란 아우라는 지난달 27일부터 대세 크리에이터 펭수가 출연하는 TV 광고를 방영했다. 샤프란 아우라 ‘펭수 에디션’에 이은 두번째 콜라보레이션이다. 광고는 펭수를 중심으로 섬유유연제 소비자들이 다같이 등장하는 장면부터 시작한다. 섬유유연제 시장을 미세 플라스틱 향기캡슐이 없는 제품으로 재편하겠다는 각오가 엿보인다. 펭수는 특유의 당당한 말투와 익살스러운 몸짓으로 지구를 위해 섬유유연제 속 향기캡슐의 퇴출을 명령하고, 향기캡슐 없는 섬유유연제인 샤프란 아우라를 추켜세우며 마무리한다. 광고에 등장하는 제품은 샤프란 아우라 프레시 딜라이트로, 향기캡슐을 없애고 향 성분을 강화해 은은한 향이 오래 유지되도록 개발됐다.

 

◆ "반려동물용품도 쿠팡" 쿠팡, ‘펫페어’ 오픈

 

쿠팡은 국내외 유명 반려동물 브랜드의 인기 제품을 한곳에 모은 ‘펫페어’를 19일까지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쿠팡은 이번 ‘펫페어’에서 42개 브랜드의 5만 2000여개 반려동물용품을 선보인다. 고객들이 많이 찾는 강아지와 고양이 관련 상품을 따로 모아 ‘카테고리관’을 꾸렸다. 고객은 사료, 간식, 의류/패션, 캣타워/스크래쳐 등 카테고리별로 필요한 상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브랜드관에서는 ‘네츄럴코어’ ‘퓨리나’ ‘인터펫코리아’ ‘딩동펫’ ‘내추럴발란스’ ‘고나우’ 등 국내외 유명 반려동물 브랜드의 대표 상품을 최대 65% 할인한다.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2만 원 추가할인 쿠폰도 발급한다. 대표상품으로 ▲내추럴발란스 포뮬라 2.04kg사료를 36% 할인된 2만1000원대 ▲딩동펫 정수기를 65% 할인된 2만3000원대 ▲와루이네코 두부모래 7L 4개입을 53% 할인된 1만 3000원대 ▲펫보타닉스 헬시오메가 트릿을 1만 원대 ▲캐츠랑 키튼 고양이 8KG사료를 44% 할인된 1만5000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

 

◆ 농심, 둥지냉면 광고모델로 음문석·김민아 발탁

 

농심은 배우 음문석과 방송인 김민아를 둥지냉면의 광고모델로 발탁하고, 새로운 광고를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광고는 둥지냉면이 몸과 마음까지 시원하게 해준다는 메시지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회사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답답한 상황에서 자신있게 월급 인상과 퇴근을 외치는 소위 ‘ 사이다 발언’ 으로 가슴이 뻥 뚫리는 듯한 시원함을 빗대어 표현했다.농심 관계자는 “ 누구나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지만, 쉽게 꺼내지 못하는 말을 당당하게 함으로써 ‘ 시원함’ 에 대한 젊은 세대의 공감을 이끌어내고자 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