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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한숨 돌렸다” 공항 면세점 등 대기업 임대료 6개월간 20% 감면 外

 

[FETV=김윤섭 기자] ◆ “한숨 돌렸다” 공항 면세점 등 대기업 임대료 6개월간 20% 감면

 

정부가 오는 8월까지 6개월간 면세점 등 공항에 입점한 대기업과 중견기업 임대료를 20% 감면한다. 공항 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율은 25%에서 50%로 상향 조정한다. 정부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19에 따른 해외입국 금지, 글로벌 인적·물적 이동제한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는 관광업계 지원을 위해 이런 방안을 확정했다. 홍 부총리는 "면세점 등 공합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율을 25%에서 50%로 상향조정하고, 적용대상에서 제외됐던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임대료에 대해서도 최대 6개월 신규로 20% 감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감면은 공항에 입점한 면세점, 음식점, 은행·환전소, 편의점, 급유·기내식 업체 등에 대해 이뤄진다. 이번 조치는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수가 전년 대비 60%에 도달할 때까지 3∼8월 최대 6개월간 한시적으로 적용되며 3월분 임대료는 소급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임대료 감면을 계기로 대형 면세점 소속 그룹 산하매장 임차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임대료 감면으로 인한 공항 공사의 애로를 감안해 정부 배당금 납입 시기를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SSG닷컴, 종이 주문확인서 ‘모바일’로 전면 전환

 

SSG닷컴은 온라인 주문 시 함께 제공되던 종이 형태의 주문확인서 발급을 전면 중단하고 1일 오후 주문 건부터 모바일로 일괄 전환한다고 1일 밝혔다. SSG닷컴은 모바일 주문확인서 발급 전환 작업을 통해 매달 A4용지 250만장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연간으로 환산 시 약 3천만장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30년 된 나무 3천 그루를 베어내지 않는 것과 같은 효과다. 이에 앞서 SSG닷컴은 기존 이용 고객의 혼선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을 고려해 한 달전인 3월 5일부터 모바일 주문 확인서에 대해 소개하는 ‘스마일 핑거 캠페인(Smile Finger Campaign)’을 펼쳐 왔다. 이 기간 동안 고객이 SSG닷컴 자사 배송 시스템인 ‘쓱배송’과 ‘새벽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결제 화면에서 ‘모바일 주문확인서 받기’와 ‘종이 주문확인서 받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1일 오후 주문 건부터는 100% 모바일 주문확인서가 적용되며 상품 수령 시카카오톡 알림과 문자메시지를 통해 받아볼 수 있도록 바뀐다.

 

◆ 롯데아울렛 광교점, ‘도심형 아울렛 메가샵’ 전환

 

롯데아울렛 광교점 1층의 얼굴이 새롭게 바뀐다. 아울렛 2층에 위치했던 나이키 매장이 1층으로 이동, 면적을 50% 확대하여 ‘나이키 메가샵’으로 새롭게 문을 연다. 아울렛 1층은 주로 여성패션 브랜드가 있던 곳으로, 최근 애슬래저 의류를 평상복으로 입는 트렌드를 비춰볼 때 스포츠 브랜드가 여성패션 상품군과 시너지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통상적으로 나이키 매장 중 100평 이상 규모일 경우 ‘나이키 메가샵’으로 지칭한다. 메가샵은 일반 매장보다 면적이 2배 이상 넓어, 기존 라이프스타일(NSW), 런닝 조닝에 바스켓볼/풋볼/우먼스 카테고리가 추가돼 그만큼 다양한 상품을 만날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2015년 잠실점, 부산본점 등 5개 점포를 메가샵으로 전환한 이후 2019년에는 노원점, 강남점 등 총 10개점까지 확장했다. 메가샵으로 전환된 점포는 평균 88%의 높은 매출 신장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 3월 아울렛 메가샵으로 전환한 아울렛 부여점의 경우 오픈 후 주말 매출이 10배이상 늘어났다. 롯데아울렛 광교점 나이키는 단순히 규모만 확장한 것이 아니라 최대 50%까지 할인하는 이월 상품 물량을 보강, 시즌 종료된 상품까지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 볼 수 있는 매장이 된다.

 

◆ GS리테일,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 서비스 ‘THE POP’ 출범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 THE FRESH, 헬스앤뷰티 스토어 랄라블라, 온라인 장보기 몰 GS FRESH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 통합 멤버십 서비스 'THE POP’을 5월 1일부터 본격 선보인다. 'THE POP’은 GS리테일이 4개 브랜드에서 분산 운영됐던 멤버십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구축한 통합 멤버십 서비스의 새로운 명칭이다. 'THE POP'의 주요 개편 사항은 △직전 3개월 구매 실적에 따른 '4단계 멤버십 등급제' 신설, △ GS리테일전용 보상 제도 'THE POP리워즈' 신설, △유료 멤버십 서비스 'THE POP플러스' 신설 총 3종이다. ‘4단계 멤버십 등급제’는 직전 3개월 통합 구매 실적을 기준으로 VVIP, VIP, 패밀리, 웰컴 등급으로 운영된다. VVIP등급은 직전 3개월 실적 90만원, VIP등급은 60만원, 패밀리 등급은 3만원, 웰컴 등급은 3만원 미만의 구매 실적으로 나뉜다. 이용 횟수는 높으나 상대적으로 구매 금액이 낮은 GS25와 랄라블라 고객을 위한 보완책으로 직전 3개월기준 GS25에서 1회 1천원, 30일 이상 이용한 고객, 랄라블라에서 8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VIP등급에 준하는 스타 등급이 별도 부여된다. 멤버십 등급에 맞춰 GS25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 교환권(기프티콘)과 함께 GS THE FRESH, 랄라블라, GS FRESH에서 각각 사용 할 수 있는 할인 쿠폰 등 GS리테일 브랜드에서 누릴 수 있는 통합 혜택이 차등 지급된다. 'THE POP 리워즈'는 기존 멤버십 포인트인 GS&POINT와 별도로 운영되는 GS리테일의 전용 보상 제도다. GS리테일 브랜드를 이용하는 충성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에 신설됐다.

 

◆ 소비자원 "일부 입술용 화장품 알레르기 유발 타르 색소 사용“

 

일부 입술용 화장품에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색소가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 중인 입술용 화장품 625개의 타르 색소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98.4%에 달하는 615개 제품이 평균 3가지의 타르 색소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입술염 등 피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적색 202호는 66.2%에 해당하는 407개 제품에 사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두드러기나 천식,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된 황색4호(43.3%·266개)와 황색 5호(51.7%·318개)도 절반가량의 제품에 사용됐다. 36개 제품에 사용된 적색 102호와 6개 제품에 사용된 적색 2호는 미국에서는 식품과 화장품 등에 사용이 금지돼 있지만 국내에서는 영유아 및 만 13세 이하 어린이용 제품에만 사용이 금지돼 있다. 등색 205호도 미국에서는 일반 화장품에 사용이 금지돼 있지만, 국내에서는 눈에 사용하는 화장품에만 사용이 제한돼있다.

 

◆ 이디야커피, 최첨단 원두 생산시설 ‘드림팩토리’ 준공...“연간 6000톤 원두 생산”

 

이디야커피는 1일 창립 19주년을 맞아 자체 로스팅 공장 ‘이디야 드림팩토리’와 첨단 물류기지 ‘이디야 드림물류센터’의 가동을 시작하며 생산에서 물류, 유통까지 어우르는 핵심 역량 강화를 통한 ‘제 2의 도약’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1일 준공식을 가진 ‘이디야 드림팩토리’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공단에 대지면적 약 1만2,982m², 연면적 1만3064m²(약 4000평)에 지하1층,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됐다. 총 400억원이 투입됐으며 세계적 로스팅 기기 제조사인 스위스 뷸러, 독일 프로밧의 최신식 설비를 도입했다. 생두 투입 초기부터 4단계에 걸친 완벽한 이물 선별과 로스팅 및 포장까지 전자동화 공정이 구현된 공장이다. 이곳에서는 열풍식, 반열풍식의 로스터기 혼합사용에 따른 각기 다른 로스팅 방식으로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과 향의 품질 좋은 원두를 안정적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다. 이디야커피는 연간 1000톤 이상의 원두를 소비하고 있으며 드림팩토리에서는 연간 최대 6000톤의 원두 생산이 가능하다. 이디야커피는 기존에 OEM 방식으로 생산하던 원두를 이달부터 직접 생산하여 더욱 높은 품질의 제품을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한샘, 리모델링 패키지 신제품 ‘수퍼’ 인기↑

 

한샘은 평당 99만원대 합리적인 가격의 한샘리하우스 스타일패키지 신제품 ‘수퍼(Super)’가 인기를 끌며 홈인테리어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고 1일 밝혔다. 한샘은 지난 2월 한샘리하우스 스타일패키지 ‘수퍼’를 기존 패키지 상품 대비 약 20% 낮은 가격인 평당 99만원대에 선보였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3월에는 패키지 출시 한달 만에 온라인몰 ‘한샘닷컴’의 ‘수퍼(Super)’ 상담 신청 건이 약 40%가량 증가하며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이 패키지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모던한 인테리어를 완성하고 싶은 고객 수요를 반영해 출시되었다. 부엌, 붙박이장 등 가구와 창호, 마루, 벽지, 몰딩 등 건자재를 하나의 컨셉으로 조합했는데, 최근 인테리어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화이트, 그레이 색상을 주로 활용했다. 합리적인 가격에도 품질은 그대로 유지했다. 부엌 제품의 경우 친환경 신소재 ‘ASA(Acrylate-Styrene-Acrylonitrile)’를 사용했다. 창호는 실리콘을 사용하지 않는 가스켓 타입의 PVC 창호를 적용했는데, 외관이 깔끔하고 실리콘 곰팡이 걱정 없이 청결하게 유지 관리가 가능하다. 욕실은 타일이 아닌 독점 개발한 벽자재인 휴판넬(Hew Panel)과 특수코팅 엠보싱 처리가 된 바닥소재 ‘휴플로어(Hew Floor)를 사용했는데 호텔같이 세련된 욕실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장점이다. ‘수퍼(Super)’패키지는 한샘디자인파크, 한샘리하우스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지난 3월에는 온라인 한샘닷컴에서 2020년 봄여름 트렌드 발표회 컨텐츠를 게재해 영상과 VR로 생생하게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