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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올 3분기 역대 최대 매출 경신…‘톡보드’ 효과 ‘톡톡’

매출 7832억원 달성…영업익 ‘591억’ 4년만에 최고치
톡보드 중심 수익성 향상 및 신사업‧콘텐츠 큰 폭 성장

 

[FETV=조성호 기자] 카카오가 올 3분기 카카오톡 광고판 ‘톡보드’의 수익성 향상과 함께 사업 다각화 전략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매출 7832억원, 영업이익 591억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의 경우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 또한 각각 46%, 93% 증가하면서 2015년 이후 가장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카카오는 “3분기에 최대 매출을 경신하고 영업이익은 2015년 이래 가장 높은 성과를 기록하며 구조적으로 내실있는 건강한 성장을 이뤄냈다”며 “카카오톡 비즈보드(톡보드)를 중심으로 한 수익 확대와 유료 콘텐츠의 지속적 성장, 신사업 부문의 매출 증가세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사업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3507억원을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다.

 

톡비즈 매출은 톡보드 확대 및 카카오톡 기반 메시지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17%,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1624억원을 달성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및 검색 광고 고도화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261억원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카카오페이 온라인 결제처 확대와 금융상품 및 모빌리티 대리운전 서비스 매출 증가로 전분기 대비 22%,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하며 623억원을 달성했다.

 

콘텐츠 부문 또한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한 4324억원을 달성했다.

 

유료 콘텐츠의 경우 카카오페이지와 픽코마의 국내외 이용자 및 거래액 성장세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52% 성장한 91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뮤직과 게임 콘텐츠는 각각 1515억원, 990억원을 기록했으며 IP비즈니스‧기타 매출은 온라인 및 면세점 채널 확장에 힘입어 901억원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4분기 카카오톡 중심의 비즈니스 플랫폼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톡보드는 10월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광고주와 업종을 확대하며 모바일 광고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만이 차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챗봇 및 다양한 랜딩 페이지, 비즈니스 솔루션과 결합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카카오톡의 가치를 높여갈 예정”이라며 “이와 함께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다음웹툰 등의 콘텐츠를 활용해 글로벌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카카오의 유료 콘텐츠 사업은 일본,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으며 연말까지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전체 거래액은 전년 대비 48% 증가한 43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내년에는 동남아 전역으로 한국에서 검증된 강력한 스토리 IP를 유통하며 K-스토리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