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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노란봉투법 리스크 점검-자동차] 현대·기아차, 노동 쟁의 리스크 확대

현대차, 작년 중대재해로 규제 리스크 부각
기아차, 협력사 근로손실재해율↑

[편집자 주] 최근 노란봉투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각 기업에 비상이 걸렸다. 노란봉투법은 노동자의 권리 보장과 기업의 과도한 손해배상 청구 방지를 핵심으로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쟁의 확산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 등 부담이 커진다. FETV가 각 산업별 주요 기업들의 안전사고율, 협력사 구조 등 노동 관련 리스크를 짚어봤다.

 

[FETV=이신형 기자] 노란봉투법 시행으로 국내 완성차 업계의 리스크가 커지는 가운데 현대·기아차 모두 높은 노조가입률과 적극적 노조활동으로 노동 쟁의 리스크가 두드러졌다. 

 

노란봉투법 제정으로 국내 완성차 업계의 노동 쟁의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강성 노조로 분류되는 완성차 업계 노조가 제도 변화에 맞춰 움직이면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실제로 기아차 노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기아자동차 측과 임금, 노동 시간 등을 두고 지속적으로 협상을 이어왔다. 게다가 현대차 노조는 이달 3일부터 현대자동차 측이 제시한 임금 인상안을 거부하고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파업은 약 7년 만에 발생한 부분 파업으로 약 사흘간 진행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파업이 노란봉투법 통과 등 최근 법제화 움직임에 따른 선제적 대응으로 추정했다. 

 

 

2024년 ESG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재해율은 0.56%로 제조업 평균(0.82%)보다 낮았지만 근로손실재해율은 본사 1.9%, 협력사 1.01%로 타 산업 대비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중대재해로 분류되는 사망사고가 2건 발생하며 노동자 안전관리의 취약점을 드러냈다.

 

사망사고와 같은 중대재해는 단순한 노동쟁의뿐만 아니라 정부의 엄벌 기조에 따른 제재 리스크까지 포함해 우려가 크다. 노조 가입률도 93.9%에 달해 노동자들의 집단 행동 위험도 상존한다. 실제로 지난해 두차례 작업 중지로 약 2일간 생산 손실을 입었으며 협력업체 수가 1600곳에 달해 협력사 관리 리스크도 부각됐다.

 

기아자동차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전체 재해율은 0.75%로 제조업 평균보다 낮지만 근로손실재해율은 본사 1.36%, 협력사 14.59%로 나타나 협력사 안전관리 문제가 두드러졌다. 협력사 수도 1762곳으로 많아 협력업체 관리 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노조 가입률도 75.1%에 달해 잠재적 파업 리스크가 크며 지난해 실제로 한 차례 작업중지로 5.7일의 손실을 기록했다.

 

 

종합하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모두 높은 노조 가입률과 적극적 파업으로 노동 쟁의 및 안전 리스크가 뚜렷하게 관측됐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중대재해 발생으로 규제 리스크가 부각됐고 기아자동차는 협력사 근로손실재해율이 본사 대비 11배 이상 높아 협력사 관리 리스크가 크게 부각됐다.

 

이러한 리스크와 더불어 양사의 실적도 부진했다. 올해 상반기 현대·기아차 매출은 글로벌 판매 증가로 각각 85조6791억원, 53조7807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8.2%, 6.7%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미국발 관세정책 여파로 각각 7조8364억원, 7조694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7.7%, 18.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업계 전반이 구조적 불황에 직면한 상황에서 노란봉투법 시행은 현대차·기아차 모두에게 노동 쟁의 리스크를 키우는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업계 관계자들은 노란봉투법 제정과 현대차 파업의 향방이 향후 국내 완성차 산업 전체의 노사관계 판도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