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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이슈


오리온 생감자 스낵, 글로벌 누적 매출 4조 돌파

[FETV=신동현 기자] 오리온은 자사 생감자 스낵의 글로벌 누적 매출이 4조 원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1988년 한국에서 포카칩을 출시한 이후 올 상반기까지 51억개 이상이 판매됐다. 이는 분당 약 270개가 팔린 셈이다. 누적 매출의 절반은 한국에서, 나머지는 베트남과 중국에서 기록됐다.

 

 

국내에는 포카칩(1988년)과 스윙칩(1994년) 2가지 생감자 스낵이 있다. 포카칩은 출시 6년만인 1994년부터 생감자 스낵 점유율 1위를 차지했으며 현재까지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해외 시장 진출은 2006년 시작됐다. 베트남에서는 ‘오스타(Ostar)’가 2017년부터 현지 스낵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 ‘하오요우취(好友趣, 스윙칩)’는 지난해 매출 1600억 원을 돌파하며 최고 실적을 냈다. 올해 상반기에도 전년 대비 10% 성장했다.

 

생산 규모도 크다. 오리온이 한 해 사용하는 감자는 20만톤 이상으로, 올해는 23만톤에 이를 전망이다. 지난해 국내 감자 생산량이 54만 4000톤인 점을 감안하면, 오리온의 사용량은 전체의 40%가 넘는다. 오리온은 한국과 베트남에서는 계약 재배를, 중국에서는 내몽골 직영농장을 통해 감자를 조달한다.

 

감자 품종 개발도 이어왔다. 1988년 평창에 감자연구소를 설립한 이후 두백(2000년), 진서(2023년), 정감(2024년) 등 신품종을 개발했다.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에 씨감자를 수출하고, 중국에서는 신품종 ‘OA2132’를 개발해 현지 품종보호 출원을 진행 중이다.

 

현지 입맛을 고려한 다양한 맛 출시도 성장 요인으로 꼽힌다. 김맛, 김치맛, 고추장맛 등 국가별 특화 제품이 판매됐으며, 서구식 식문화 확산으로 국내에서도 생감자 스낵 소비가 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생감자 스낵이 해외 시장에서도 성과를 거두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며 “국가별로 차별화한 맛과 식감을 지속 개발해 대표 스낵으로서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