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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소, 파생상품시장 활성화 위해 "개인 파생상품 시장 진입 요건 완화"

'투기적 거래' 대신 '방향성 거래'라는 용어 사용
거래정보저장소(TR·Trade Repository) 설립
거래소 "위험투자 수요 시장 흡수…구체적 방안은 미정"

 

[FETV=장민선 기자] 한국거래소가 파생상품시장 활성화를 위해 예탁금이나 의무 교육과정 등 개인투자자의 파생상품 진입 문턱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한다.

 

거래소는 30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올해 파생상품시장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정창희 파생상품시장본부장은 "개인의 위험투자 수요가 있는데 파생상품 진입 장벽이 높다 보니 이 수요가 암호화폐나 해외선물 등으로 빠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이 사설 선물업체를 통해 투자하다가 사기 등 피해를 보기도 한다"며 "위험투자 수요가 음지로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개인투자자의 파생상품 시장 진입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개인투자자는 파생상품에 투자하려면 3000만원의 예탁금을 내고 사전 교육(30시간), 모의거래(50시간) 등의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거래소는 진입 규제 완화라는 방향만 나와 있으며 구체적인 진입요건 완화 방안은 현재 금융당국과 협의 중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투기적인 거래의 유동성을 시장으로 흡수하기 위해 '투기'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며 "내부적으로 '투기적 거래' 대신 '방향성 거래'라는 용어를 쓰기로 했다"라고도 말했다.

 

국내 파생상품 시장은 거래건수 기준으로 지난 2001~2011년 세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커졌다.

 

그러나 2010년 '도이치 옵션 쇼크' 등 파생상품 관련 각종 사고의 여파로 규제가 강화되면서 2012년 세계 5위, 2013년 9위, 2014~2016년 12위, 2017년 11위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작년에는 상반기 증시 활황과 하반기 변동성 증가에 따른 위험관리 수요에 힘입어 전년보다 거래건수는 32% 늘고 거래대금은 15% 증가하면서 세계 7위 규모의 시장으로 다소 커졌다.

 

한편 거래소는 장외 파생상품의 투명성을 높이고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거래정보저장소(TR·Trade Repository)을 설립하기로 했다. 이곳은 장외 파생상품 거래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로 저장하고 감독 당국에 보고.공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오는 4월 개발업체를 선정하고 내년 7월 가동을 목표로 TR 시스템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거래소는 또 코스피200 옵션의 만기를 다양화하고 단기 및 초장기 금리선물을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등 파생상품 라인업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결제불이행 방지를 위해 증권시장에 장중 추가증거금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