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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0대 트렌드-下]新남북경협 시대 등 국내경제 '급변' 예고

서비스 분야,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통한 스마트 오피스 구축 본격화
신경제구상과 경제개발구 정책 간 합의점 중심으로 新남북경협 시대 본격 개막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경제 번반에 걸친 급격한 변화 직면 예상

[FETV= 오세정 / 장민선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이 최근 국내 경제 상황 및 주요 국내외 미래 분석 자료 등을 토대로 2019년 새롭게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10대 트렌드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2019년 10대 트렌드로는 ▲한국경제 빌드업 : B.T.S. ▲S․M․A․R․T Innovation ▲헌신적 부모, 의존적 자녀 ▲연·인·운(連·人·雲):비즈니스 대통(大通)의 3요소 ▲Data Monetization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오피스 ▲오마카세(Omakase) 경제의 부상 ▲Digital Rich v.s. Digital Poor ▲레저테인먼트(Leisuretainment) 소비 확대 ▲2019 新남북경협 : Tipple-I 등이 꼽혔다.

 

<글 싣는 순서>

▲[2019년 10대 트렌드-上] B.T.S·스마트 혁신·디지털·데이터로 한국경제 ‘빌드업’

 

▲[2019년 10대 트렌드-下]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ㆍ新남북경협 시대 등으로 국내 경제 변화

 

 

안중기 연구위원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오피스'를 2019년 국내 10대 트렌드로 꼽았다.

 


안 연구위원은 "스마트 팩토리가 제조 혁신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 분야에서도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를 통한 스마트 오피스 구축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해 사무실에서 행해지는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반복적이고 규칙에 기반한 정형화된 표준 업무를 자동화하는데 활용 되며, 향후 인공지능 관련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 복잡한 추론이나 판단을 요구하는 비정형화된 전문 영역에서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는 "ERP 등 기존 사무자동화 방식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기업들은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를 도입해, 업무 효율성 제고, 서비스 품질 향상, 프로세스 재편 등 경쟁력 강화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정부는 기업이 선제적으로 소프트웨어 로봇을 도입하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오마카세(Omakase) 경제ㆍ디지털 양극화 등 두드러져

 

민지원 연구원은 '오마카세(Omakase) 경제의 부상'을 트렌드로 제시했다.

 

오마카세 경제란 소비를 일임하는 경제를 뜻하며, 나만을 위한 맞춤형 소비 증대 현상이 뚜렷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민 연구원은 "향후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나만을 위한 럭셔리 도우미 경제가 부상함에 따라 새로운 직업도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사람들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건강, 교육, 여가 등 서비스부문의 지출이 증가하고 이는 서비스업의 고용을 촉진시키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 개인의 삶의 질이 중요해지면서 소비자들은 가격에 상관없이 만족도와 품질이 높은 서비스,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대중적인 서비스보다는 나만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선호할 것"이라며 "이처럼 사람들의 소비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시니어 라이프 오거나이저, 소비생활 어드바이저 등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직업들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 연구원은 "새로 발생할 직업들은 연령, 학력, 경력 등과 상관없이 특정 교육을 통해서 전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관련분야의 교육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해영 연구위원은 'Digital Rich v.s. Digital Poor'을 올해 국내 트렌드로 언급했다.
 
그는 "기술 발전 및 도입 확산에 따라 일부 취약계층의 디지털 기술 기반 온‧오프라인 서비스 접근이 제한되는 디지털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Digital Rich v.s. Digital Poor'를 경제적‧사회적 여건 차이에 의해 고령자, 저소득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디지털 정보‧서비스 사용이 제한되면서 발생하는 디지털 정보 격차, 디지털 양극화 현상으로 정의했다.

 

전 연구위원은 "최근 기술 발전과 시장 수요가 맞물리면서 온라인 서비스의 확대, 오프라인 점포의 축소, 무인기기의 등장에 따르는 무인점포화 등 온‧오프라인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은행과 같은 생활 필수 서비스업에서의 오프라인 점포가 빠르게 감소하면서 디지털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이 제한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국내 5개 은행의 국내 영업점 수 추이는 14년 5178개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해 15년 5093개, 16년 4917개, 17년 4728개를 기록했다.

 

전 연구위원은 "오프라인 점포 내 무인서비스기기(키오스크)와 모바일앱을 통한 서비스 제공이 확산됐다"며 "디지털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을 제한하거나 디지털 취약계층으로 하여금 서비스 이용을 포기하게 함으로써 디지털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는 배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국민의 서비스 접근성 및 삶의 질 보장 차원에서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신유란 연구위원은 '레저테인먼트(Leisuretainment) 소비 확대'를 꼽았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레저테인먼트(Leisuretainment)’란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공연예술, 운동, 교육 등 각종 취미 활동을 일상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정의했다.

 

 

신 연구위원은 "최근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여가 시간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 시간에 단순히 휴식을 취하기보다 공연예술, 운동, 교육 등 각종 취미 활동을 일상적으로 즐기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며 "여가의 중요성 증대 및 여가 시간 확대에 따라 여가 생활을 즐기기 위한 각종 취미 활동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여가의 중요성 및 개인 여가 생활을 즐기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소비 여력이 있는 은퇴가구 및 근로자의 여가 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여가 서비스 수요가 증대되고 관련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및 취미·모임 관련 플랫폼 발달 등이 여가 활동의 다양화 및 활성화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소비 문화 확산을 바탕으로 여가 관련 서비스업 수요 창출 및 소비시장의 활성화 노력을 당부했다.

 

◆ 新남북경협 시대 본격 개막...제도화ㆍ국제화ㆍ국제사회의 지지와 이해 필요


마지막으로, 이해정 연구위원은 '2019 新남북경협 : Tripple-I'을 올해의 국내 트렌드로 제시했다.

 

2019년에는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남북경협이 재개되어 新남북경협 시대가 본격 개막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위원은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북한의 경제개발구 정책 간 합의점을 중심으로 경협 사업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핵 문제의 돌파구가 마련되어 남북경협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Tripple-I는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국제사회의 지지와 이해(International & National Consensus)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위원은 "新남북경협 시대의 경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제도화, 국제화, 국제사회의 지지와 이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남북관계의 근본적 변화를 위해서는 '남북기본협정' 체결 및 남북관계 제도화를 추진하여 정책 추진의 일관성을 도모하고, 한반도신경제구상 및 신북방정책의 실현을 위해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등 경협의 국제화를 추진하며, 북핵 문제 해결에 진전이 있을 경우, 남북경제협력 재개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이해를 구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또 그는 "남북경협 재개가 한반도 평화 정착에 도움이 된다는 국민적 공감대 형성 노력을 강화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新남북경협의 제도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류 협력 추진 시스템 구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남북간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인적 교류 및 조사‧연구가 확대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