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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


LG에너지솔루션, 2025년 1분기 실적 발표...영업이익 흑자 전환

1분기 생산시설 운영 효율화, 46시리즈∙ESS 연 이은 수주 성과
“급격한 대외 환경 변화 속 현지 생산 역량 절대적 경쟁 우위로 부각”

[FETV=류제형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실적설명회를 통해 2025년 1분기 매출 6조2650억원, 영업이익 3747억 원을 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6조1287억원 대비 2.2% 증가했고 전기 6조2650억원 대비해서는 2.9%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573억원 대비 138.2% 증가, 전기 △2255억 원 대비 흑자 전환했다.

 

 

1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IRA 세액 공제 금액은 4577억원이다. IRA 세액 공제를 제외한 1분기 영업이익은 △830억원이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매출은 북미 지역 선제적 투자를 통한 EV 수요 대응, EV향 원통형 제품의 견조한 수요 등 긍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완성차 업체들의 보수적 재고 정책 기조 지속, ESS 전방 수요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손익은 원재료비 하향 안정화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한 원가 절감 노력으로 전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됐고 북미 판매 증가에 따른 생산 보조금 반영으로 3747억 원의 흑자 및 20%의 EBITDA 마진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 1분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생산시설 효율화 ▲수주 확대 ▲신사업 다각화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 부사장은 “미국 애리조나 ESS 공장 건설을 중단한 대신 미시간 단독공장을 ESS 생산기지로 활용하고, 얼티엄셀즈 3기를 단독 공장으로 인수하는 등 생산시설 재배치를 통해 ESS 현지 생산 시점을 1년 단축하고 투자 자산 활용도도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북미 전통 완성차 업체와의 46시리즈 배터리 공급 계약 및 미국 델타 일렉트로닉스, 폴란드 PGE와 ESS 대규모 공급 계약에 성공하며 차별화된 기술력 또한 입증해 나가고 있다. 이 밖에도 프랑스 리사이클 합작법인 설립, 국내 최대 해상풍력단지 입찰 운영자 선정 등 신사업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앞으로 ‘현지 생산 역량’이 절대적인 경쟁 우위로 부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미국이 4월 중순부터 모든 수입품에 보편관세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국가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상호관세 또한 협의 과정 중에 있다. 특히 중국산 일부 제품에 대해서는 156~170%에 달하는 고율 관세가 부과되고 있는 상황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 같은 관세 정책이 전기차 수요에는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선제적으로 현지 생산 기반을 확충한 기업에는 오히려 큰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SS 산업 등 미국 시장 내에서 ‘탈 중국’ 기조가 더욱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유럽 시장의 경우 최근 이산화탄소 배출 벌금 규제를 완화하는 정책을 발표하며 단기적인 전기차 확대 속도는 다소 완만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배터리 공급망 강화를 위한 현지 생산 지원책 발표를 예고한 만큼 배터리 전 공급망의 현지 생산 대응력은 어느 때 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