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장명희 기자] 최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단순한 정답 풀이를 넘어 개념 이해와 사고력을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본격 적용되면서, 수학 평가의 초점이 단순한 정답 풀이에서 개념 이해 및 사고력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교과서 발행사 천재교육·천재교과서가 선보인 고등 수학 문제집 ‘개념.ZIP-유형.ZIP’ 시리즈가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대비할 수 있는 전략 교재로 주목받고 있다. 개념 학습과 실전 문제 풀이를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수학 실력을 안정적으로 다지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천재교육의 ‘개념.ZIP’은 고등 수학의 핵심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교재로, 본책과 워크북의 이중 구성을 자랑한다. 본책에서는 꼭 알아야 할 필수 개념과 대표 예제를 학습하고, 워크북에서는 실전 문제를 통해 학교 시험에 대비할 수 있다. 단원 간 개념 연계를 고려해 이전에 학습한 내용을 복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개념 설명뿐 아니라 단계별 문제 접근법까지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유형.ZIP’은 내신과 수능에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 중심의 실전 대비 문제집이다. ‘개념.ZIP’으로 기본기를 다진 뒤 ‘유형.ZIP’으로 연계 학습하면,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경험하며 실전 감각을 기를 수 있다. 학교 시험 기출 분석을 바탕으로 적중률 높은 문제를 유형별로 구성했고, 고난도 문항과 복합 개념 적용 문제까지 폭넓게 수록했다. 특히 교육청·평가원 모의고사 및 수능 기출문제를 함께 담아 수능형 문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실전 대응력을 극대화했다.
천재교육 관계자는 “고등 수학은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양한 문제 풀이 경험이 핵심”이라며 “개념.ZIP-유형.ZIP 시리즈는 기본기 강화는 물론, 고난도 핵심 기출을 통한 실전 대비까지 가능하도록 구성돼 있어 내신은 물론 수능까지 아우를 수 있는 교재”라고 설명했다.
한편 천재교육·천재교과서는 고등.ZIP 시리즈의 라인업 확장을 예고한 바 있다. '공통 수학1', '공통 수학2', '대수'를 시작으로, '미적분1', '확률과 통계', '미적분2', '기하'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이며 개념 학습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