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장기영 기자] 생명보험업계 1위사 삼성생명이 보험 가입부터 보험금 지급까지 모든 과정을 종이서류가 필요 없는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했다.
삼성생명은 지난달 보험 유지, 지급 관련 모든 문서를 전자문서로 전환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2020년 보험 가입에 이어 보험 거래와 관련된 모든 과정이 디지털 환경에서 이뤄지게 됐다.
고객들은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필요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시간이나 장소와 관계없이 챗봇을 활용한 상담도 가능하다.
특히 삼성생명은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이 서류 작성부터 신청, 처리까지 직접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계약 변경, 사고보험금 청구 등 업무를 지점 또는 고객플라자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는 ‘다자간 영상 상담 시스템’도 도입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개들의 보험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