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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한화오션, 세계 최초로 200번째 LNG운반선 인도

 

[FETV=한가람 기자] 한화오션이 세계 최초로 200번째 LNG운반선을 인도했다고 20일 밝혔다. 

 

회사가 이번 인도한 '레브레사'호는 카타르 에너지의 노스필드 확장 프로젝트에 투입∙운영될 계획이다. 운영사는 SK해운, 에이치라인해운, 팬오션 등 국내 3개 회사로 구성된 KGL이다.

 

레브레사호는 저압 이중연료추진엔진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돼 대기 오염물질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이다. 한화오션의 스마트십 솔루션 HS4 등 최신 기술도 효율적인 선박 운영을 위해 탑재됐다.

 

회사는 1995년 첫 번째 LNG운반선을 인도했다. 이후 21년 만인 지난 2016년 100번째 LNG운반선을 인도했다. 나머지 100척은 단 9년 만에 건조했다. 회사의 기술 개발과 생산성 향상 노력은 1도크에서 4척을 동시에 건조할 수 있는 기술 체제를 마련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회사는 이로써 연간 최대 25척의 LNG운반선을 건조할 수 있는 역대 최다 생산 능력을 구축했다.

 

한화오션은 LNG운반선, 쇄빙LNG운반선, LNG-RV, LNG-FSRU, LNG-FSU, LNG-FPSO 등 LNG관련 설비 풀라인업을 확보했다. 세계 최초로 쇄빙LNG운반선, LNG-RV, LNG-FSRU, LNG-FPSO 등을 건조한 한화오션은 세계 시장에서 독보적인 LNG 관련 기술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된다.

 

한화오션은 기술적 우위로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세계적으로 커지는 LNG 수요와 친환경 선박에 대한 요구 상황에 회사는 부분재액화시스템, 고압 및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등 선박의 연료효율성을 높여왔다. 거기에 탄소 저감 기술 개발 등으로 특별한 경쟁력을 구축했다.

 

최근 세계 LNG 시장이 살아나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화석연료 정책을 전환하며 중단된 LNG 프로젝트가 재개되고 있고 이에 따른 LNG운반선 수요도 증가가 예상된다. 글로벌 조선·해운 투자금융사 클락슨시큐리티스는 글로벌 LNG운반선 신조 수요가 2029년까지 최대 126척 규모일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약 47조원에 달한다.

 

업계는 한국 조선사가 중국 조선소의 미국 블랙리스트 등재 등 국제 정세로 인해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본다. LNG운반선에 강점이 있는 한화오션이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김종서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사장은 “미국의 화석연료 정책 변화로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LNG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압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한화오션이 글로벌 선주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줄 최고의 조선소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한화오션은 꾸준한 기술 개발과 생산성 향상으로 세계 LNG운반선 시장에서 활약할 계획이다. 이어 LNG운반선뿐만 아니라 LNG 관련 다양한 해양 설비 기술도 개발해 조선업계의 혁신을 이끌어 나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