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명품 전문 편집매장 ‘분주니어’ [사진=신세계백화점]](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102/art_15469963621269_08e63e.jpg)
[FETV=박민지 기자] 출산율은 하락했지만 아동용품 기업들이 고가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관련 시장 규모는 오히려 성장세다. 가장 적은 출산율을 기록했던 작년 9월 신세계백화점의 아동 장르는 전년 동기 대비 18.9% 신장했다고 9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아동 명품 전문 편집매장 ‘분주니어’를 통해 올 가을부터 다양한 주니어 라인과 브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고가의 컨템포러리 브랜드로 유명한 ‘쟈딕앤볼테르’는 청소년 라인을 통해 성인 컬렉션의 미니-미(mini-me) 버전을 선보이고 있다. 아동복보다는 더욱 다양하고 멋스러운 디자인으로 캐시미어, 실크, 가죽과 같은 고급 소재를 사용한다.
네덜란드 브랜드인 ‘레 코요테 드 파리’는 아동 컬렉션을 시작으로 성인 라인을 확대한 케이스이다. 캐주얼하고 톰보이 같은 티셔츠부터 러블리한 원피스까지 아동의류라기 보다는 여성 의류로 느껴질 정도로 성숙한 느낌이 있다. ‘아동 버전의 프렌치 시크룩’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이번에 분주니어를 통해 처음으로 국내에 들여와 단독으로 소개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바람막이 코트 30만원대, 티셔츠 10~21만원대, 스커트 19~22만원대 등이다. ‘MISS L. RAY’는 오스트리아에서 탄생한 브랜드로 미니멀한 유럽 감성을 담았다.
일부 상품 가격은 성인 제품만큼 비싼 것도 많다. 작년 겨울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던 롱 패딩 역시 아동용 제품은 품절됐다.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인 ‘몽클레어’ 아동복 라인인 ‘몽클레어앙팡’의 롱패딩은 100만원이 훌쩍 넘는다.
고가 아동용품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자녀, 손주, 조카를 위해 소비를 아끼지 않는 'VIB(Very Important Baby)족'들이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 자녀' 가정에서 아이에 대한 지출을 아끼지 않는데다 양가 조부모·부모 ·삼촌·이모 등 8명이 한 명의 아이를 공주왕자처럼 챙긴다는 뜻의 '에잇 포켓(여덟 명의 주머니)'이라는 용어도 등장했다. 요즘엔 주변 지인까지 더해 '텐 포켓(열 명의 주머니)'까지 쉽게 볼 수 있다.
손문국 신세계백화점 상품본부장은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키우는 자녀들 이른바 '골드 키즈'가 늘어나면서 프리미엄 아동 상품군 매출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라며 "1~2명의 자녀에 대한 소비가 집중되는 만큼 관련 시장은 계속 호황을 누릴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