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한가람 기자] 현대제철이 공시를 통해 2024년 연결기준 매출액 23조2261억원, 영업이익 3144억원, 당기순이익 1232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건설시황 저조와 저가 철강재 수입 증가 등으로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4% 줄었고 영업이익은 60.6%, 당기순이익은 72.2% 감소했다.
다만 현대제철은 이러한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부채비율을 전년 대비 1.9%p 감소한 78.7%로 줄여나가는 등 재무구조 건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회사는 이런 상황에서도 부채비율을 작년 대비 1.9%p 감소된 78.7%로 낮추는 등 재무구조 건전화에 힘쓰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올해도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고부가 판재 제품의 안정적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봉형강 사업경쟁력을 강화해 2025년에는 수익성을 개선해 나가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회사는 3세대 강판 개발 등 고부가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세계 차강판 공급능력을 제고한다. 거기에 유럽영업실을 신설해 현지 판매 물량을 안정화하고 통상과 탄소규제 리스크에 적극 대처해 글로벌 자동차향 판매를 확장할 예정이다.
미국 조지아, 인도 푸네 SSC 건설을 통해 자동차강판 공급 해외 인프라를 늘리는 등 글로벌 성장 시장에 투자도 계속할 계획이다.
회사는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고객 수요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응할 방안이다.
차량 전동화 전환 시기에 고강도‧고성형 3세대 강판 생산체제를 마련해 초고장력 강판 수요 증가에 발맞추고 있으며 후판 열처리 설비를 증설해 에너지 시장을 공략하는 고부가 후판 생산에도 노력을 가하고 있다.
봉형강 제품에 대해서도 작년 건축용 강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H-모듈러 랩'을 설립하고 모듈러 건축용 H형강의 신규 수요 확장을 겨누며 탄소배출 저감 인증을 얻는 등 판매경쟁력을 높인다.
현대제철은 올해 수익 중심의 사업체계를 개선하고 탄소중립 실행 효율성을 높이는 등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경영방침을 따른다. 미래 성장기반을 지키기 위해 전동화, 에너지 소재 분야에 사업역량을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