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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차그룹, 올해 영업익 폭스바겐보다 높아…이익률도 '추월'·판매량은 '아직'

 

[FETV=양대규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3분기와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에서 폭스바겐그룹을 크게 앞질러 글로벌 2위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영업이익률도 현대차그룹이 폭스바겐그룹보다 더 높다. 다만 판매량에서는 아직 추월하지 못한 상황이다.

 

7일 판매량 기준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제네시스)은 올해 3분기 69조4481억원의 매출과 6조462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1∼3분기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08조9081억원, 21조3681억원이다.

 

영업이익만 보면 3분기와 1∼3분기 모두 1위인 도요타그룹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지난 6일 한국의 3분기에 해당하는 2024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한 도요타그룹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1조4446억엔(103조8000억원), 1조1558억엔(10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1∼3분기로 누적 매출 34조3550억엔(311조5000억원), 영업이익 3조5768억엔(32조4000억엔)을 기록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85억유로(118조원), 28억6천만유로(4조3000억원)로 집계됐다. 1∼3분기 누적 매출 2372억7900만유로(355조8307억원), 영업이익 129억700만유로(19조3557억원)로 나타났다.

 

3분기는 물론이며 1∼3분기 누적 현대차그룹의 영업이익이 폭스바겐그룹보다 2조원 이상 많다.

 

보증 연장에 따른 충당금 반영으로 현대차그룹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가량 줄어든 것을 고려하면 폭스바겐그룹의 부진이 예상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영업이익률도 현대차그룹이 폭스바겐그룹을 크게 앞서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영업이익률은 3분기와 1∼3분기 각각 9.3%, 10.2%이다. 반면 폭스바겐그룹은 각각 3.6%, 5.4%로 크게 뒤졌다. 도요타그룹의 영업이익률은 올해 3분기 10.1%, 1∼3분기 10.4%로 나타났다.

 

이런 실적 흐름이 4분기까지 이어질 경우 올해 현대차그룹이 폭스바겐그룹을 누르고 수익성 면에서 '톱2'에 오를 것이 유력해졌다.

 

앞서 폭스바겐그룹은 독일 공장 중 최소 3곳을 폐쇄하고, 수만 명의 인원 감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는 등 위기의 연속이었다. 전체 판매량의 35%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이 가장 큰 이유다. 중국 시장이 현지 전기차업체들로 빠르게 잠식되면서 폭스바겐의 고전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다만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판매량에서 폭스바겐그룹을 추월하기에는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1∼9월 전 세계 시장에서 539만5000대를 판매했다. 717만7000대를 판매한 도요타그룹, 652만4000대를 판매한 폭스바겐그룹에 이어 판매량 3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