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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CU, 몽골 진출 6년만 400호점 개점…"첫 해외 사업국 흑자 달성"

[FETV=박지수 기자]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지난 2018년 몽골 진출 후 약 6년 만에 400호점 개점과 함께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해외 사업국 흑자를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CU에 따르면, 몽골의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넥서스(구 센트럴 익스프레스)사는 지난 1일 올해 상반기 실적이 매출액 2861억 투그릭(약 1173억 원), 경상이익 96억 투그릭(39억3000만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국내 편의점 업계가 2018년부터 해외 진출을 시작한 이후 사업국에서 흑자 전환을 한 것은 CU가 처음이다.

 

편의점 사업은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어 가지만 점포수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매출과 이익이 늘어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에 따라 점당 고정 비용이 줄어들면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해진다.

 

CU는 2018년 몽골 프리미엄 넥서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본사가 현지 기업에 브랜드 사용 권한 및 사업 운영권 등을 부여하고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편의점 업계 최초로 몽골 시장에 진출했다.

 

CU의 몽골 점포수는 2018년 21점, 2019년 56점, 2020년 103점, 2021년 163점, 2022년 285점, 지난해 380점, 올해는 이달 기준 400호점까지 늘어났다.

 

몽골 CU의 연평균 매출액은 12.0%씩 증가했고 프리미엄 넥서스는 2021년 몽골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시도해 몽골 IPO 역사상 최대 청약 인원(1만 여명)과 공모 금액(401억 투그릭)을 기록하며 현재 시총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다.

 

몽골에서 이렇게 업계 최초로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배경은 CU가 프랜차이저로서 현지 사업의 외형 확장과 질적 성장을 동시에 추구한 투트랙 전략이 주효하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CU는 초창기부터 국내 전문 인력을 파견해 파트너사에 운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사업 인프라 구축에 대한 컨설팅을 꾸준히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넥서스는 간편식품 푸드센터를 건립했고 현지 물류센터에도 한국에서 적용하고 있는 디지털 피킹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집약해 개발한 BGF 글로벌 정보기술(IT) 시스템을 통해 운영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상품 측면에서도 한국화와 현지화 전략을 결합해 몽골에 새로운 식문화를 만들어 냈다. CU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인프라 기능도 수행해 몽골의 국민 편의점으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한국 아동 실종·학대 예방 신고 시스템인 ‘아이CU’를 전파해 몽골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으며 사회적 인프라가 부족해 불편을 겪고 있는 고객들의 편의와 환경을 위해 대부분 점포에 개방 화장실을 설치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민승배 BGF리테일 대표는 “CU가 업계 최초로 해외 시장 흑자를 기록한 것은 대한민국 편의점 역사상 매우 기념비적인 일”이라며 “앞으로도 글로벌 무대에서 한국 문화와 편의점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파하며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수출 산업으로 더욱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U는 지난해 11월 업계 최초로 글로벌 500호점을 돌파했다. 현지에서 연간 1억 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몽골 외에도 7월 현재 기준 말레이시아 145점, 카자흐스탄 7점의 해외 점포수를 보유하고 있다.

 

CU는 몽골 2025년, 말레이시아 2028년, 카자흐스탄 2029년까지 각 500호점 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신규 진출 국가를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