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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SM그룹 KLCSM, AI 전표 자동화 솔루션 도입…해운업 최초

 

[FETV=박제성 기자] SM그룹 해운부문 계열사 KLCSM이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전표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한다.

 

KLCSM은 국립부경대 교원창업기업 ‘팀리부뜨’와 개발 중인 AI 전표 자동화 솔루션 ‘askyour.work(에스크유어닷워크)’를 해운업계 최초, 사내 전표 처리 과정에 적용한다고 23일 밝혔다.

 

askyour.work는 생성형 AI와 광학문자인식(OCR) 시각 정보로 문자를 판독, 변환하는 기술), 다큐먼트 AI(문서를 분석해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AI) 기술을 통합해 각기 다른 인보이스를 표준화된 형태로 변환해 전표 처리 중 자동으로 입력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전표에 첨부하는 문서의 검수와 타이핑 등 단순 반복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KLCSM은 이 시스템 개발을 포함해 해운업의 디지털 전환(DX)을 본격화하고자 팀리부뜨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양 사는 AI 시스템 개발에 지속 협력하는 동시에, 다양한 업무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신규 기술 프로젝트를 기획 및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해운업계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트렌드 변화에 대응, 글로벌 경쟁력도 향상시키겠다는 구상이다.

 

KLCSM 권오길 대표는 “askyour.work의 도입으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에러를 최소화하면 전반적인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팀리부뜨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해운업의 디지털화와 AI 기술 고도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팀리부뜨 최성철 대표(국립부경대 시스템경영안전공학부 교수)도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혁신적인 AI 솔루션을 꾸준히 선보이겠다”며 “askyour.work의 도입을 시작으로 해운과 물류, 무역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LCSM은 SM그룹의 해운부문 계열사로 대한해운, 대한상선, SM상선, 창명해운 등이 운영하는 선박들을 종합 관리하며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977년 코리아 마린 에이전시로 설립된 이후 2010년 지금의 KLCSM으로 사명을 바꿨다. SM그룹에는 2014년 6월 편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