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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롯데마트·슈퍼, AI가 선별한 ‘아삭한 복숭아’ 출시

[FETV=박지수 기자] 롯데마트·슈퍼는 오는 18일부터 어느 것을 골라도 맛있는 복숭아를 선보이기 위해 ‘신선을 새롭게 복숭아 캠페인’을 한다고 17일 밝혔다.

 

롯데마트∙슈퍼는 신선 식품 맛과 신선도가 대형마트 본연의 경쟁력이라고 판단, 지난 2022년부터 ‘신선을 새롭게’라는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신선을 새롭게란 과일을 비롯해 채소, 수산, 축산 상품 품질을 올리고자 산지에서부터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순간까지 전 유통 과정을 면밀히 분석해 개선하는 프로젝트다.

 

롯데마트·슈퍼는 지난해부터 복숭아 전 품목에 대해 100% 비파괴 당도 선별을 도입했고 이달 중순 제철인 중생종 복숭아 중량을 10% 늘려 250g 내외로 운영하는 등 품질 개선 작업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는 더욱 고도화된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AI(인공지능) 선별 시스템’으로 선별한 아삭한 복숭아를 선보인다.

 

AI 선별 아삭한 복숭아는 AI 선별 기술의 안정성을 강화하고자 실시간 결함 탐지가 가능한 ‘고속 딥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AI 선별시스템은 기존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 ‘딥러닝(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분석해 학습하는 기술)’ 기반의 첨단 AI를 접목해 선별의 정확성을 한층 더 높인 농산물 품질 판단 시스템이다. AI 선별기가 빠르게 지나가는 복숭아를 2개의 카메라로 초당 3~4회 고속 촬영해 결점과를 찾아내는 원리다.

 

AI 선별 시스템을 통해 색상·크기·당도·흠집 등 복숭아의 결점 요소를 정밀하게 검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형, 병충해, 돌연변이, 그리고 아삭한 복숭아 품종에서 특히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핵할(씨 갈라짐 현상)까지도 선별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24일부터 당일 새벽에 수확해 오후 매장에서 판매되는 ‘새벽 복숭아’를 확대 운영한다. ‘새벽 복숭아’는 음성, 충주 등 주요 산지에서 새벽 4시경부터 수확을 시작, 오전 중 선별과 포장 작업을 완료하고 당일 오후 3시 이후 매장에서 판매하는 초신선상품이다. 

 

이승한 롯데마트∙슈퍼 과일팀 MD(상품기획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AI 선별 아삭한 복숭아’와 ‘새벽 복숭아’를 통해 ‘롯데마트∙슈퍼에서 판매하는 복숭아는 어느 것을 골라도 복불복 없이 맛있다’는 메시지를 확실하게 전달하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