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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쿠팡 “마켓플레이스로 소상공인 매출 77배 증가”

[FETV=박지수 기자] 쿠팡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새롭게 재도약하고 있는 소상공인 사례를 5일 밝혔다. 쿠팡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가 직접 쿠팡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고 배송하는 오픈마켓이다.

 

쿠팡은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한 판매자들을 위해 판매 관리, 온라인 수업(MBA), 인공지능 (AI) 스마트광고 등을 지원한다. 또 일부 카테고리 대상으로 별도 비용 없이 골드박스, 지금할인중 등 애플리케이션(앱) 주요 영역에 상품 노출이 가능한 무료 노출 프로모션을 상시 진행하고 있다. 매주 무료 온라인 세미나를 열어 전문 컨설턴트가 사업자 등록 등 판매 노하우를-도 알려준다.
 
쿠팡에 따르면 부산 테리제화는 마켓플레이스 입점 후 작년 매출이 전년 대비 77배 뛰었다. 테리제화는 1967년 부산 양정동에서 OK양화점으로 시작해 2016년 테리 수제화, 2022년 테리제화로 이름을 바꾸며 50년 넘게 대를 이어 신발을 만들어 온 업체다. 테리제화는 1967년 부산 양정동에서 OK양화점으로 시작해 2016년 테리 수제화, 2022년 테리제화로 이름을 바꾸며 50년 넘게 대를 이어 신발을 만들어 왔다. 테리제화는 경영난으로 연 매출이 1000만원 미만으로 내려가자 2022년 말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했고 지난해 매출이 6억원으로 뛰었다.

 

이성용(43) 태리제화 대표는 “아버지부터 이어온 소규모 수제화 공장만 운영하다가 쿠팡에서 매출이 급상승해 기성화 공장까지 확대 운영하게 됐다”며 “직원도 3∼4명의 구두 장인에서 10명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경남 함양군 농업회사법인 허브앤티는 자사 브랜드 ‘다하다’를 출시하면서 쿠팡 마켓플레이스 입점해 판매를 시작했다. 쿠팡에 따르면 허브앤티는 마켓플레이스 입점 후 3년 만에 월매출이 400만원에서 3억원으로 75배 늘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 마켓플레이스의 편리한 판매 관리 시스템은 혼자서 상품 등록, 판매, 관리까지도 담당할 수 있어 인건비와 판매가를 낮출 수 있어 판매자 분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라며 “앞으로도 중소상공인들의 도전과 지속가능성을 응원하며 다양한 지원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