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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현대중공업그룹, LNG선 2척 수주…올해 세계 발주량 절반 확보

올 목표 132억달러 가운데 90%까지 달성…연내 초과달성 기대감 높여

[FETV=송현섭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그리스에서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2척을 수주해 올해만 총 22척의 일감을 확보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그리스 CMM사에서 3억7000만달러의 17만 4000㎥급 LNG선 2척에 대한 수주계약을 맺었다. 이는 올해 현대중공업그룹이 총 22척을 수주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대형 LNG선 45척 가운데 절반을 확보한 셈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이들 선박을 2021년부터 순차로 선주사에 인도할 계획이다. 따라서 조선업계에서는 길었던 불황의 터널이 끝날 시점이 가까워졌다는 긍정적인 기대감이 팽배하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올 2월 LNG 이중연료추진선을 국내에서 처음 인도하며 이중연료엔진과 LNG연료공급시스템(Hi-GAS) 패키지에 대한 세계적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자체 개발한 △LNG운반선 완전 재액화설비 △재기화시스템(Hi-ReGAS) △벙커링 연료공급시스템 △화물창을 포함한 LNG선 통합솔루션을 선보이며 국내외 선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과 뛰어난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선주들의 신뢰가 높아지고 있다”며 “조선업계 시황 회복에 맞춰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현대중공업그룹은 올해 수주목표로 잡았던 132억달러의 90%에 해당하는 139척에 118억달러의 선박을 수주하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한편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은 연말까지 글로벌 발주량이 총 60척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후 꾸준한 회복세가 이어지면서 2027년까지 연평균 60척이상 발주를 전망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LNG선 발주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에너지 수출기조와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으로 LNG 물동량이 증가하고 LNG선 운임이 급등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 상반기 16만㎥급 LNG선 운임은 1일평균 7만8000달러대에서 최근 19만달러 수준까지 상승하면서 2배이상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