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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모비스, 앞 차 눈부심 없는 '지능형 헤드램프' 세계 최초 개발

센서 등 활용해 상향등 상태서도 맞은편 차량 방해안해

 

[FETV=정해균 기자] 현대모비스가 주행보조장치(ADAS)와 연동해 상시 상향등 상태에서 맞은편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을 막는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AADB)’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능형 헤드램프(ADB)는 항상 상향등 상태를 유지해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도우면서 동시에 상향등의 불빛을 전방 차량 부분만 차단해 앞차 운전자의 눈부심을 막는 기술로 일부 프리미엄차에만 적용돼 있다. 그러나 지능형 헤드램프는 뒤에서 추월하는 차량이나 빠르게 커브길을 선회하는 차량 등 상대 차량의 급격한 움직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현대모비스는 카메라가 수집하는 정보의 종류를 늘리고 레이더, 내비게이션, 조향각 센서 등을 활용해 이 문제를 해결,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를 개발했다. 다양한 센서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해 더욱 정밀하게 빛을 조절하는 것이다.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는 카메라가 전방의 불빛만을 감지하던 것에서 차선 정보를 추가로 수집하고 레이더로 후측방에서 추월하는 차량 정보를, 내비게이션으로 고속도로와 국도 등의 차로 정보를, 조향각 센서로 커브길의 곡률 정보를 파악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초 기술 개발을 시작한 지 약 1년 6개월 만에 제품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추가적인 하드웨어 적용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를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또 개발 과정에서 국내 6건, 해외 12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글로벌 랲프 기술 경재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램프 수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량용 램프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총 34억달러 이상을 수주한 현대모비스의 대표 수출 품목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기술 개발로 미래차 램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르코 고에츠 현대모비스 램프설계 담당 이사는 “추가적인 하드웨어 적용 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를 구현해 기술 경쟁력과 가격 경쟁력을 함께 갖췄다”고 “글로벌 램프업체들이 단기간에 기술 격차를 좁히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