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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개인사업자 생존률 높여주는 ‘상권지수’ 출시

 

[FETV=이정영 기자] BC카드는 자사 매출 데이터와 서울시 공공 데이터를 접목해 개인사업자와 지자체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상권지수’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상권지수는 특정 시군구 내 행정동에서 현재 영업 중인 업종에 대해 집객력, 포화도, 안정성, 구매력, 성장성 등 5가지 변수를 적용한 점수를 합산한 후 5개 등급으로 최종 분류한다.. 1등급에 가까운 상권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BC카드는 “상권지수를 활용하면 예비 창업자의 창업 성공 확률이나 매출 증대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며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상권 활성화 지원을 위한 솔루션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BC카드가 전국 3597개 상권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부산 해운대 상권과 서울 광장시장 상권이 창업 성공 확률 및 매출 증가 요인이 높은 1등급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상권의 경우 MZ고객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유명 디저트(도넛, 커피 등) 브랜드가 최근 1년 내 해당 상권에 진출했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해운대 상권의 경우  MZ고객의 영향으로 집객력, 성장성, 안정성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광장시장 역시 타 항목은 서울 전체 평균보다 낮은 점수였지만, 젊은 고객층의 상권 방문이 증가해 성장성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