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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운용, ARIRANG '글로벌수소&차세대연료전지 MV' ETF 상장

 

[FETV=이승현 기자] 한화자산운용이 ‘ARIRANG 글로벌수소&차세대연료전지 MV’ 상장지수펀드(ETF)를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다고 15일 밝혔다.

 

ARIRANG 글로벌수소&차세대연료전지 MV는 지난달 상장한 ‘ARIRANG 글로벌희토류전략자원기업 MV'에 이은 친환경∙미래산업 관련 2번째 ETF 상품이다. ARIRANG 글로벌수소&차세대연료전지 MV는 수소를 생산∙저장∙운송∙충전∙활용하는 글로벌기업 25~30개로 구성된다. 한화운용은 매출의 50% 이상을 수소 또는 수소연료전지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기업으로 ETF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되 연료전지 관련 기업에 좀 더 집중투자할 계획이다.

 

해당 ETF의 추종지수는 미국 엠브이인덱스솔루션(MVIS)의 'BlueStar Hydrogen and NextGen Fuel Cell Index'이다. 주요 구성 종목을 살펴보면 ▲플러그파워(미국의 지게차용 연료전지 및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 개발) ▲넬(노르웨이 수전해 기술 개발 및 수소 생산, 저장, 유통 솔루션) ▲발라드 파워 시스템(캐나다 모빌리티용 연료전지 전문) ▲두산퓨얼셀(한국 발전용 연료전지 전문) 등이다. 국가별 비중은 지난달 말 기준으로 미국(20.6%)·영국(18.3%)·캐나다(10.3%)·프랑스(10.3%)·한국(9.2%) 등으로 운송 및 발전용 연료전지 기업이 많이 포진된 미국과 주요 수소 생산 기업이 위치한 유럽의 비중이 높다.

 

ARIRANG 글로벌수소&차세대연료전지 MV 주요 투자 대상인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Net Zero)’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필수불가결한 에너지원으로 손꼽힌다.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 중 장점과 활용성이 가장 다양하기 때문이다. 수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흔한 물질로 타 재생에너지들과는 달리 지역적 편중, 공급 불안정이없다. 물 이외의 부산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청정하며 물에서 생산되고 배출되는 에너지 순환구조를 가지고 있어 자원고갈의 염려 또한 없다.

 

김성훈 한화운용 ETF사업 본부장은 “수소는 에너지 공급 구조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메가트렌드로 볼 수 있다"며 "전세계 주요국의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 되고 있는 만큼 관련 기술의 발전 속도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수소관련 기업과 시장동향을 꾸준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수소는 공기중 산소의 화학적 반응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인 연료전지(Fuel Cell)를 통해 활용된다. 사용처 또한 수소를 사용해 발생시킨 전기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수송용·건물용·발전용 등 다양하다. 

 

김 본부장은 “탄소경제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은 필연적인 흐름으로 ‘세계최초의 수소법’ 제정, ‘H2 비즈니스 서밋’ 등 우리나라 정부와 주요기업 역시 수소경제 산업화라는 전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추고 있다”며 “개별종목 보다는 관련 ETF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해 장기 분산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