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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송은정의 비즈 브리핑]지상파 '꼼수' 중간광고로 지난해 1000억원 벌어 外

[FETV=송은정 기자]◆지상파 '꼼수' 중간광고로 지난해 1000억원 벌어

 

21일 방통위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유사 중간광고인 지상파 프리미엄광고(PCM) 프로그램 수는 2016년 2개에서 올해 상반기 86개로 4년간 43배나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방송사별 PCM 프로그램 수는 KBS 19개, MBC 25개, SBS 31개, EBS 11개다. 현행 방송법상 지상파는 중간광고를 할 수 없다. 그러나 지상파들은 하나의 프로그램을 2부, 3부로 쪼개 분리 편성하고 유사 중간광고를 넣는 편법을 쓰고 있다. 통상적으로 PMC 단가는 일반 광고보다 1.5~2배 높다. 지상파 4사가 이렇게 벌어들인 수익은 지난해 1061억원, 올해 상반기 680억원을 포함해 2016년부터 최근까지 291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상반기 방송사별 PMC 프로그램 광고수익은 KBS 207억원, MBC 210억원, SBS 260억원, EBS 3억원이다.

 

◆카카오TV "예능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게끔 하겠다"

 

이달 초 오픈한 카카오TV는 론칭 이틀 만에 350만뷰, 일주일 만에 1300만뷰를 기록하며 순항하고 있다. 카카오TV 오리지널 스튜디오의 오윤환 제작총괄은 "가장 큰 지향점은 시청자들이 '예능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곳' 하면 카카오TV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그리고 카카오TV 예능 콘텐츠는 뭔가 색다르고 재밌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라며 "단시간에 반응이 오지는 않겠지만 우리 PD들은 꾸준히 돌을 던지면서 흐름을 바꾸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는 모두 모바일에 최적화돼 있다. 많은 예능이 스마트폰을 돌리지 않고 볼 수 있는 세로형 화면 비율을 채택했다. 길이도 10∼20분 정도로 짧은 편이다.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의 정체성으로 '밀도'와 '새로운 관점'을 강조했다. 회사 측은 카카오톡 기반의 유저들을 끌어오는 것을 목표로 일단은 AVOD(광고 기반 주문형 비디오) 모델로 시작, TV 광고를 카카오TV로 가져오겠다는 계획이다.

 

◆노키아, 전세계 통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점유율 1위 차지

 

노키아는 글로벌 시장조사전문기관 애널리시스 메이슨(Analysys Mason)이 최근 발표한 '2019년 전세계 통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점유율 보고서'에서 매출 기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 애널리시스 메이슨에 따르면 지난 해 전세계 통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이 전년대비 약 1% 성장한 669억 달러(한화 약 78조3000억원) 규모에 이르며, 그 가운데 노키아는 약 45억 달러(한화 약 5조2600억원)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애널리시스 메이슨은 지난 2017년에 발표한 전세계 소프트웨어 보고서에서 노키아를 소프트웨어 제품 기준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로 발표한 바 있다. 지난 2018년 보고서에서는 통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에서 노키아를 매출 기준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로 지목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음성인식 컨트롤러 ‘미니링크’ 출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1일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탑재한 음성 인식 컨트롤러 ‘미니링크(mini LINK)’를 출시했다. 미니링크는 언제 어디서든 미니링크, 블루투스 스피커, 차량 등 원하는 기기를 카카오미니처럼 활용할 수 있다. 미니링크는 한 손 안에 들어오는 미니멀한 크기에 콤팩트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미니링크는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과 보내기가 가능하고 원하는 음악을 감상하거나 추천 받을 수 있다. 미니링크를 차량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 외부 기기와 연결하면 미니링크의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외부 기기로 들을 수 있다.  미니링크의 특성을 감안, 음성 명령 없이 버튼만으로 조작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가격은 미니링크 본체는 32300원, 캐릭터 케이스 패키지는 41300원이다. 미니링크는 헤이카카오 안드로이드앱의 ‘기기관리’ 설정에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iOS는 4분기중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