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흰 우유 소비가 4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12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흰 우유 소비량은 138만 4000t으로 전년 대비 3%가량 증가했다.
흰 우유 소비량은 2012년 140만 5000t에서 2013년 139만 2000t, 2014년 135만 6000t, 2015년 134만 5000t으로 꾸준한 감소세를 보였다. 반면 지난해 소비량이 2.8% 증가하면서 4년 만에 소비량이 증가하고, 국민 1인당 흰 우유 소비량은 27kg으로 집계됐다. 200mL 기준 1인당 연간 총 135잔을 마신 셈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의 흰 우유 선호도가 늘었다기보다는 조금이라도 이윤을 늘리기 위해 우유 업계가 묶음이나 할인 판매에 주력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또 판매하고 남은 우유는 보관이 어렵기 때문에 탈지분유로 만드는데 이 경우 가격이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 이에 업체 관계자는 "분유로 만드느니 마시는 우유로 생산해 할인이나 묶음으로 판매하는 편이 그래도 낫다는 고육지책으로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하면서 흰 우유의 소비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