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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해외


동남아시아 사로 잡은 한국 '싼타 딸기'

최근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폴과 같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한국산 '싼타 딸기' 인기가 급상승 중이다.

경상북도가 개발한 신품종 딸기 '싼타'는 경도가 우수하고 유통성이 좋아 매년 수출액이 증가하는 추세다. 지난 7일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싼타딸기가 홍콩·싱가폴·베트남 등에 지난해 64t, 올해 150t 정도가 수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수출호조로 '싼타 딸기' 재배면적도 전국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14년 19.4ha(85호), 2015년 100ha(200호)에서 올해는 약 300ha(600호)로 재배농가가 빠르게 늘고 있다. 국내 재배농가의 선호도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싼타딸기의 로열티가 중국으로부터 1만불 정도 들어온다. 중국에서 '성탄홍'이라는 이름으로 품종보호출원과 등록, 상표등록까지 마친 상태이다.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싼타 딸기는 2013년, 2014년부터 중국 딸기 페스티벌에서 금상을 2회나 수상했다. 최근에는 싼타딸기의 로열티 계약문의가 베트남·몽골·인도네시아에서도 들어오고 있다.

싼타딸기는 경상북도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가 2006년부터 시작한 딸기 품종육성을 통해 개발됐다. 한국은 2002년 '국제신물신품종보호동맹(UPOV)'에 가입한 이후 일본에 연간 30억 이상의 로열티를 지불해야만 했다. 이에 대한 로열티 협상이 무산되며 경상북도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딸기 품종이 싼타, 환타, 베리스타, 허니벨을 포함해 9종에 달한다.

신용습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장은 "중일성, 고경도, 내재해성 등 다양한 품종 육성에 포커스를 맞춰 동남아를 비롯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신품종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소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