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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해외


한국 밥솥 베트남 수출 호조…“제품군 확대돼야”

한국산 밥솥의 베트남 수출액이 상승하고 있다. 밥솥 제품군을 넓히고 차별화된 마케팅 통한 시장 공략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수출통계에 따르면 2016년 한국산 전기밥솥의 대 베트남 수출액은 약 720만1000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56.9% 증가한 금액으로 한국의 대세계 수출액 증가 속도(10.7%)를 크게 앞지르는 성장을 시현했다.

품목별 통계에서도 베트남은 중국, 미국을 이어 한국산 전기밥솥이 가장 많이 수출되는 국가로 나타났다.

그러나 베트남 전기밥솥 시장 성장세는 주춤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가 추산한 2016년 베트남 소형 주방가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4.4% 증가한 3조1191만 동(약 1억3944만 달러)다. 시장 성장속도 측면에서 봤을 때 전년도보다 개선됐으나 예년 대비 상당히 둔화된 시장 성장양상을 띠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 약화를 근거로 베트남 소형 주방가전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여기에는 이 시장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밥솥시장의 성장둔화가 주효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2016년 베트남의 전기밥솥 매출은 1조1752억 동(달러 환산액 약 5253만7000달러)로 성장률은 전년 대비 1.9%에 그쳤던 것으로 나타났다.

유로모니터는 베트남 전기밥솥 시장의 향후 5년간(2016~2021년) 연매출 성장률을 예년 수준보다 낮은 1.3%로 전망했다. 현지 소비자들의 바빠진 생활패턴과 외식 선호도 증가 및 전자레인지 이용 확대 등으로 현지인들의 전기밥솥 소비가 점차 감소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나날이 감소하고 있는 현지인들의 쌀 소비량도 베트남 전기밥솥 시장의 성장세 둔화 전망에 무게를 더해주는 요인 중 하나다. 세계은행(WB)에 따르면 2001~2010년 150kg 수준이었던 베트남 국민의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2012년 135kg으로 줄어들었고 2030년에는 90~110kg까지 감소할 것으로 관측된다.

그럼에도 베트남 전기밥솥 시장의 전망이 밝은 이유로 코트라 관계자는 베트남의 식습관을 꼽았다.

코트라 관계자는 “쌀 소비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현지 식문화가 변하고 있으나,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식습관상 가전 필수아이템으로 전기밥솥의 위상은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또한 소득증대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으로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 특히 식음료와 소비가전 구입을 위한 현지인들의 지출이 늘고 있고 소비가전의 경우 신제품 교체주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추세다.

관계자는 “전기밥솥은 오랜 기간 거의 매일 사용하는 가전이라는 특성이 있어 현지 소비자들은 비용이 좀 더 들더라도 좋은 제품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있다”며 “베트남 전기밥솥 시장의 매력도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했다.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전기밥솥은 크게 일반 전기밥솥과 전자밥솥(디지털 압력밥솥)으로 분류된다. 제품 형태를 기준으로 뚜껑일체형과 뚜껑분리형으로 나누기도 한다.

전자밥솥(디지털 압력밥솥)의 경우 다양한 조리기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현지 주부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는 동시에 취사 외 조리기능의 성능과 활용도가 낮다고 평가하는 이들도 많은 상황이다. 또한 상당수 현지 소비자들은 전자밥솥이 일반 전기밥솥 대비 고장이 잦고, 수리비용이 비싸다는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뚜껑분리형 밥솥의 경우 내솥 세척이 용이해 보다 위생적이라는 게 장점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온도유지 기능이 떨어지고, 시중에서 크게 보편화되지 않은 제품군으로서 선택의 폭이 넓지 않다는 단점이 거론되고 있다.

베트남 소비자의 절대 다수는 제품 선택 기준이 가격일 수밖에 없는 저소득층이다. 따라서 저소득층 소비자를 겨냥한 저가제품 시장이 크게 형성돼 있다.

현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밥솥 제품의 가격대도 60만~80만 동(약 27~35달러) 수준이다.

가격 요인으로 인해 취사, 보온 등의 기본적인 기능만 갖춘 일반 열판 방식의 전기밥솥 시장규모가 상대적으로 고가인 디지털 압력밥솥 대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은 가족구성원 수를 기준으로 한 실수요 용량보다 큰 용량의 밥솥을 구매하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난 한편 대도시를 중심으로 보편화되고 있는 핵가족화 및 1인 가구 증가로 이들을 겨냥한 소형전기밥솥 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다.

코트라 관계자는 “중산층을 타깃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뿐만 아니라 중·저소득층 소비자까지 흡수할 수 있는 제품 발굴 및 가격 책정이 동반돼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베트남 대도시의 직장과 가사를 병행하는 고소득 여성들을 중심으로 조리시간을 단축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편의성을 갖춘 프리미엄 소형전기밥솥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면서도 “그 활용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제품 체험 이벤트 또는 활용법 안내가 동반된 마케팅 활동도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