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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시장 분석6] 두유업체 출구전략…'신제품·사업다각화'

정식품과 삼육식품 등 두유 전문 업체들이 두유제품 판매 정체로 변신에 나서고 있다.

지난 2000년부터 2010년까지 두유 출하량의 연평균증가율(CAGR)은 5.0%로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그러나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출하량의 연평균증가율은 -2.5%로 감소했다. 성조숙증 논란 뿐 아니라 젊은 층의 수요가 감소하고 두유를 대체할 수 있는 건강 음료가 많아지면서 성장성이 다소 정체됐다.

올해 맛과 건강을 부각시킨 프리미엄 두유 신제품이 증가하면서 출하량이 전년대비 6.7% 증가한 250,517㎘로 예상된다.

두유 출하량 및 전년대비 증가율 추이, 자료: 통계청,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주: 2016년은 2016년 5월까지의 월간 통계청 발표치를 참고하여 IBK투자증권 추정
두유 출하량 및 전년대비 증가율 추이, 자료: 통계청,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주: 2016년은 2016년 5월까지의 월간 통계청 발표치를 참고하여 IBK투자증권 추정

정식품·삼육식품 두유시장 주도

올해 2분기 소매판매액 기준 두유 시장 점유율은 정식품이 50.1%, 삼육식품이 22.9%, 남양유업이 5.5%, 매일유업이 4.7%다. 업계 2위 삼육식품의 점유율이 2016년 1분기 20.9%에서 2분기 22.9%로 유일하게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2016년 2분기 두유 시장 점유율 추이, 자료: 링크아즈텍,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
2016년 2분기 두유 시장 점유율 추이, 자료: 링크아즈텍,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

프리미엄 제품으로 젊은 세대 공략

자연적인 수요 확대 기대감이 제한적인 가운데, 두유 제조 업체들은 젊은 층의 수요를 높이기 위해 트랜디한 신제품 출시를 강화하는 추세다.

두유 신제품 출시 가속화, 자료: 각사, 국내언론,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
두유 신제품 출시 가속화, 자료: 각사, 국내언론,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실제로 대중성을 고려해 과즙과 과립을 첨가하거나 영양을 높이고, 유화제, 소포제, 합성착향료 등의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건강을 더 강조한 제품들이 늘고 있다. 2017년에도 두유의 프리미엄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올해에 이어 두유 시장 규모가 소폭의 회복세를 기대하고 있다.

두유업체서 식음료업체로 사업 다각화

40년 넘게 두유 제품만을 생산한 삼육식품이 종합식품 기업을 선포하며 참기름 판매 등으로 사업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정식품도 주력 상품 베지밀 판매뿐만 아니라 코코넛 밀크를 선보이며 음료시장에 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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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