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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트레이더스, 서울 첫 입성…“코스트코 넘어 1등 창고형 매장 될 것”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 14일 개점…“초저가·차별화한 상품 강점”
2030년 점포수 50개, 매출액 10조원 달성 목표

 

[FETV=박민지 기자]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14일 노원구 트레이더스 월계점을 오픈하면서 서울 첫 입성을 한다.

 

개점을 하루 앞둔 13일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마트는 올해 매출액 2조원, 2022년 매출액 4조원 돌파를 목표로 확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커머스 시장이 강자가 되면서 이마트가 창고형 할인매장을 확장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지 주목된다.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층고 10.5m의 단층형매장으로 기존 이마트 월계점 주차부지에 건설한 매장이다. 연면적 4만 5302㎡(13,704평)에 매장면적은 9,917㎡(3,000평)규모로, 이마트 매장(월계점) 증축분까지 합하면 트레이더스와 이마트 전체 연면적은 기존 3만 9728㎡(12,018평)의 2.5배 규모인 총 9만9967㎡(30,240평)으로 늘어난다.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서울 첫 점포인 동시에 16번째 트레이더스 매장이다. 트레이더스는 현재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최고(最高) 창고형 할인점으로 도약을 위해 상권 분석에 기반한 점포 확대망에 적극 나선다.

 

민영선 트레이더스 본부장은 “2030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50개까지 매장을 늘리기 위해 올해 총 3개점 오픈을 비롯해 2021년까지의 출점 계획도 미리 준비했다”며 “2020년 부산, 안성, 의정부에 이어 2021년에는 청주, 동탄, 수원 등에 출점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창고형 할인점만의 차별화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춘 인프라 개발에도 투자한다. 오는 2020년 도입을 목표로 창고형 할인점의 특성을 반영한 전산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개발한다. 2020년 중·후반 도입을 목표로 트레이더스 전용 물류센터 및 미트센터를 구축해 상품 운영의 구조적인 변화도 추구한다. 트레이더스 전용 온라인 물류센터 도입을 통해 장기적으로 트레이더스의 온라인 경쟁력 강화에도 나선다.

 

트레이더스 월계점은 창고형 할인매장 업계 라이벌인 코스트코 상봉점과 불과 4km 떨어진거리다. 이에 대해 민 본부장은 “코스트코 상봉점과 4KM 거리 차이는 핵심상권이 겹친다고 본다”며 “같은 상권으로 어느정도 고객을 빼앗아 와야 하느냐가 관건이다. 일산 킨텍스에 트레이더스를 오픈 당시, 코스트코 매출이 10% 영향을 받았는데 월계에서는 두 배 이상을 하고 싶다”고 자신감있게 설명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초격차MD’를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로 최고 창고형 할인점으로 도약에 나선다. ‘초격차 MD’란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갖춰 경쟁업체에서 도저히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상품을 일컫는다. 트레이더스는 이마트 영업을 통해 축적해온 한국 시장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초격차 MD를 구현한다.

 

트레이더스의 초격차 상품의 핵심은 트레이더스 자체 상품이다. 트레이더스의 간판상품인 ‘에어프라이어’는 저렴한 가격에 국내 시장에 맞춰 대용량으로 내놓은 것이 성공하며 국내 에어프라이어시장을 주도했다. 이번월계점에서는 7.2L 의 대용량 신제품‘트레이더스 에어프라이어-X(89800원)’도 선보인다.

 

한국형 장보기에 적합한 신선 먹거리와 델리(즉석조리식품)코너 역시 트레이더스의 초격차 MD의한 축이다. 백화점 평균 가격 대비 최대 40~50% 가량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는‘호주산 와규’와 기존 유통업체 대비 30~40% 가량 저렴한 ‘생연어’는 가격 측면의 초격차 상품이다.

 

병행수입 및 해외 소싱 등 유통구조를 혁신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해외 수입상품도 트레이더스의 초격차MD다. 해외 직구 수요가 큰 명품 패션/잡화를 비롯해 럭셔리 화장품은 사전 기획해 병행수입했다. 유통단계를 줄여 가격을 오프라인 매장 대비 평균 30~50% 가량 낮췄다.

 

민 본부장은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대한민국 고객을 가장 잘 아는 창고형 매장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우리만 할 수 있는 상품, 우리만 할 수 있는 가격이 강점이다”며 “월계를 시작으로 출점 확대해 소비자들이 찾고 싶은 창고형 할인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