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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구 “보험약관 어렵고 모호”…소비자 눈높이 맞춰 개편

최 위원장 “보험사 사장 지낸 나도 몰라”
보험약관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 운영

 

[FETV=길나영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보험사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보험약관을 간편하게 검색, 확인하도록 하겠다”고 26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후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보험약관 마련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보험약관을 간편하게 검색하도록 하고 실시간 채팅, 챗봇 등을 통해 바로 묻고 답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유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일반 소비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약관을 만들기 위해 보험약관 제도개선 TF를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보험약관의 분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내용이 너무 어렵고 모호해 일반소비자가 무슨 내용인지 알기 어렵다”며 “보험사 사장을 지낸 저도 솔직히 제 보험계약의 보험약관을 끝까지 읽어보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최 위원장은 또 “비싼 보험을 만들기 위해 수십 개의 특별계약을 붙이고 특약의 내용을 다 담는다”며 “이렇다 보니 보험설계사도 약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없고 설계사의 설명도 제대로 받지 못한 소비자는 약관을 이해할 수 없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금융위는 보험약관을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전면개편해야 할 때임을 강조했다.

 

금융위는 이를 위해 금융감독원, 보험협회, 보험개발원, 소비자단체가 참여하는 보험약관 제도개선 TF를 운영하고 보험상품 협의기구 및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에 일반소비자 참여 비중을 대폭 확대하기로했다.

 

아울러 금융위는 소비자가 직접 어려운 보험약관 사례를 보험협회 홈페이지 게시판에 등록하는 방안 마련과 정보기술(ICT)을 활용해 소비자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약관을 만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