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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뱅크, 누적 순익 814억…전년보다 136%↑

[FETV=권현원 기자] 토스뱅크는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814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36.24% 증가한 실적이다.

 

3분기 기준 고객 수 137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자체 MAU는 981만명으로 26.3% 증가했다. 고객들의 높은 MAU를 바탕으로 비이자수익은 올 3분기 129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늘었다.

 

 

특히 WM(목돈굴리기) 부문은 누적 연계금액 20조원을 넘어서며 9개 제휴사와 2000여 개 상품을 제휴하며 전년 대비 39% 성장했다. 고객 맞춤형 캐시백에 기반한 체크카드와 PLCC카드 결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42% 성장하며 전체 수수료수익의 72%를 견인했다.

 

토스뱅크는 자산운용 조직 역량 강화를 통해 질적 변화를 이루며 3분기 누적 3442억원의 운용 수익을 확보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38% 증가하며 수익원 다양화에 기여했다.

 

전체 이자수익 중 자금운용 이자수익은 약 32%를 차지하는 등 수익의 질적 변화를 이뤘다. 수수료 비용을 포함한 비이자이익은 -334억원으로 적자이지만 전년 동기 대비 적자 폭을 23% 이상 축소했다.

 

전체 고객 수는 올 11월 말 현재 1400만 명을 넘어서며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과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은행임을 꾸준히 입증했다는 평가다.

 

3분기 기준 여신잔액은 15조4500억원, 수신잔액은 30조4000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유지하며 총 자산은 33조2800억원에 달했다.

 

토스뱅크의 보증부 대출 비중은 36.1%로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되며 건전성 중심의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명목 순이자마진(NIM)은 2.56%로 전년 동기와 소폭 증가했다.

 

3분기 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5.2% 기록했다. 토스뱅크는 출범 이후 누적 9조5000억원을 시장에 공급하며 금융 취약계층의 자금 접근성을 확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대손충당금 적립률은 309.7%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상승했으며 연체율은 1.07%로 전분기 대비 하락했다. 고정이하여신비율(NPL)은 0.84%로 안정세를 유지했다.

 

BIS비율은 16.55%로 전년 동기 대비 0.93%p 상승했다. 토스뱅크는 보증부 중심의 상품 구조 강화 및 리스크 모니터링을 바탕으로 건전성 강화를 지속할 방침이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대출 성장의 한계와 경기의 불확실성 속 은행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경계없는 포용’이라는 가치를 꾸준히 실현해 나가고 있다”며 “고객 중심의 혁신을 지속하고 플랫폼 기반 금융 생태계 확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