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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정진완 우리은행장 "중소기업 여·수신 외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

원비즈플라자, 공급망 금융 솔루션 제공…연내 회원사 10만개 목표
원비즈e-MP, 자체 개발 서비스…모든 절차 자동화 특징

[FETV=권현원 기자] 정진완 우리은행장은 "9988, 즉 우리나라 기업의 99% 중소기업이 고용의 88%를 책임지고 있다"며 "플랫폼 오픈의 이유는 여·수신뿐이 아닌 다른 여러가지 방법으로도 중소기업을 지원해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10일 정 행장은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우리은행 포용적 금융 플랫폼' 기자설명회에서 "앞으로도 플랫폼 사업을 계속 확장할 것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 우리은행은 기업금융 플랫폼인 ▲원비즈플라자 ▲원비즈e-MP ▲우리SAFE정산 등을 소개하고,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구매기업과 협력업체 모두에게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와 금융지원 등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원비즈플라자는 우리은행이 지난 2022년 9월 선보인 디지털 공급망 금융 플랫폼이다. 올해 6월 말 기준 회원사는 7만8000여사를 돌파했다.

 

이 플랫폼은 구매 요청부토 ▲견적·입찰 ▲단가계약 ▲발주 ▲검수까지 표준 구매 프로세스 전체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하며 기업별 업무환경에 맞춰 필요한 구매기능만 취사 선택할 수도 있다. 특히 ▲공개입찰 ▲예산관리 ▲공급사 탐색 ▲역경매 ▲다자간 계약 등 공급망 관리에 특화된 기능들을 더해 차별성을 높였다.

 

또 ERP연동, 전자계약 등 다양하고 편리한 전자계약 서비스뿐 아니라 관리품목 시스템화·보증보험 원클릭 신청 기능을 통해 편의성을 제고했다.

 

플랫폼 내에서 경영지원 솔루션도 제공한다. 월·일 단위 가격 시황, 생산 연계 탄소배출량 관리, ESG 경영지원 등과 함께 140만개 이상의 기업정보 조회, 대기업 MRO몰 연계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또 보증보험 발급 정보 조회 제공 등을 통해 기업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원비즈플라자는 종소기업 임직원을 위한 복지플랫폼 역할도 대신한다. 단순한 구매 솔루션을 넘어 30여 개 제휴사와 협력해 중견·중소기업들의 임직원 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우리은행은 올해 안에 원비즈플라자 가입 회원사를 10만 개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다.

 

'원비즈e-MP는 우리은행이 지난달 16일 자체 개발해 서비스하는 기업데이터 관리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구매기업과 판매기업 간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연동해 금융지원부터 미정산 판매대금 예치와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우리은행은 원비즈e-MP가 서비스 가입부터 상거래 데이터 관리, 대출 실행까지 All-In-one으로 지원되고 자동화돼 있다는 점과 고객 부담 수수료가 전혀 없고 모바일에서도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차별화 강점으로 제시했다.

 

특히 이 플랫폼에 들어가면 대기업으로부터 발주를 받은 중소기업이 제품 생산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은행으로부터 ‘우리CUBE데이터론’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별도의 담보를 제공할 필요 없이 제품 생산과 납품에만 집중할 수 있어 자금력이 약한 중소기업들의 걱정을 크게 덜어주고 있다는 것이 우리은행 측 설명이다.

 

우리은행은 '원비즈e-MP' 구매기업 1호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상생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AI 협력기업들을 대상으로 '우리CUBE데이터론'을 포함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기술보증기금과의 협력을 통해 특화상품을 추가 개발하는 등 '원비즈e-MP' 서비스의 상품·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SAFE정산 서비스'는 올해 1월 여행플랫폼과 첫 업무를 시작한 이래 6월 기준 누적 4만건 이상의 정산 실적을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는 여행, 항공 분야에 한해 서비스를 개시했지만 앞으로 여러 분야 PG사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다양한 산업군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이 서비스의 핵심은 우리은행이 결제 허브로서 PG사와 협업해 원활한 정산을 지원하는 것이다. PG사에서 받은 결제대금을 우리은행이 직접 관리하고, 플랫폼 수수료와 판매대금을 분리 지급함으로써 정산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판매사가 은행 계좌에 별도 예치된 정산 대금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대금 정산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받고, 온라인 중개상의 부도 시에도 구매고객과 판매사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미국의 상호관세 조치 등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변화에 유연한 대처가 어렵거나 금융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해 우리은행은 포용적 금융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의 기회를 나누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