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초코파이情’가 출시 42년 만에 글로벌 누적매출이 4조원을 넘어섰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초코파이는 올해 상반기에만 국내 및 중국 등 해외법인 합산 매출 2천억원을 올리며 누적매출 4조1천500억원을 기록했다. 1974년에 출시된 초코파이는 1997년 중국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해외 진출의 길을 열었다.
지난 3월에는 초코파이 출시 후 처음으로 ‘초코바이 바나나’를 출시하며 식품업계에 바나나 열풍을 이끌고 있다. 2006년에는 베트남과 러시아에도 현지 공장을 설립하는 등 지금까지 초코파이가 진출한 국가는 60여개국에 이른다.
초코파이에 이어 선보인 감자스낵 ‘포카칩’도 올해로 창립 60주년을 맞은 오리온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1998년 출시된 포카칩은 2012년 감자칩 최초로 연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고 14년 동안 국내 감자칩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 포카칩 누적매출도 1조2,600억원에 이른다.
오리온 관계자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초코파이’의 누적매출 4조원을 돌파한 것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며 “올해를 다음 60년을 위한 원년으로 삼아 제과기업을 넘어 종합식품회사로 도약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오해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