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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중기중앙회와 신시장 개척 협력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19일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앙회)와 중소기업의 할랄 및 코셔식품시장(이하 신 시장)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최근 무슬림의 빠른 증가세, 중동 국가들의 높은 식품 수입 의존도 등으로 인해 할랄식품시장이 주요 수출시장으로 대두되고, 식품 안전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코셔식품을 선택하자 농식품부와 중앙회가 중소기업의 신 시장 수출 확대를 위해 힘을 모은 것이다.

농식품부는 ’15.6월 ‘할랄식품 수출 확대 대책’을 수립한 후, 할랄식품시장(4개국)·코셔식품시장(3개국) 진출 가이드 제작·배포, 수출 상담실 운영, 할랄·코셔인증 비용 지원, 이슬람 국가 K-Food Fair 개최 및 안테나숍 운영 등을 통해 농식품 기업들의 신 시장 진출을 지원해왔다.

중앙회는 할랄시장에 대한 식품 중소기업의 인식 조사, 2015 국제할랄산업전 주관, 할랄비즈(Halal-Biz) 중소기업 포럼 운영 등 사업을 추진했다.

본 업무 협약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현황과 필요를 진단하고, 사업의 효율적 추진, 수출 확대, 정책 연구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신 시장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농식품 중소기업들은 중앙회를 통해 농식품부가 진행하는 이란·이집트·터키 식품시장 조사에 실제 수출에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고 의견을 반영하게 된다.

한편, 농식품부 이동필 장관은 “중소기업기본법 상 기준에 따르면 음식료품 제조기업 중 중소기업 비중은 98.7%에 달한다.”며, “본 업무협약을 통해 중앙회와 협력하여 99% 중소기업의 할랄 및 코셔식품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