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2023년 보험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이후 보험사들의 보험계약마진(CSM)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CSM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고수익성 신계약 체결과 함께 체결한 계약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형 생명·손해보험사의 올해 상반기 신계약 건전성 지표인 유지율과 청약철회비율을 총 4회에 걸쳐 살펴본다. [FETV=장기영 기자] 올해 상반기 국내 5대 대형 손해보험사가 체결한 신계약이 5년 이상 장기 유지된 비율이 50% 수준으로 상승했다. 현대해상의 5년 유지율은 54%를 웃돌아 가장 높았다. 삼성화재는 1년 단기 유지율이 가장 높은 것과 달리 5년 장기 유지율은 가장 낮았다. 21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등 5개 대형 손보사의 올해 상반기 평균 61회차 신계약 유지율은 49.3%로 전년 동기 46.5%에 비해 2.8%포인트(p) 상승했다. 신계약 유지율은 최초 체결된 보험계약이 일정 기간 경과 후에도 유지된 비율이다. 회차에 따라 13회차 유지율은 1년, 61회차 유지율은 5년 후에도 유지된 계약의 비율을 나타낸다. 이 기간 메리츠화재를 제외한 4개 대
[FETV=장기영 기자] DB손해보험이 결혼식 취소나 연기로 인한 예비 신혼부부의 피해를 보장하는 ‘웨딩보험’ 판매 활성화에 나섰다. DB손보는 지난 16일 대구 웨딩 전문기업 고구마와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결혼식 취소나 연기, 각종 돌발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웨딩보험 상품을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고구마의 오프라인 웨딩박람회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DB손보의 맞춤형 상품을 안내하고 공동 마케팅도 추진한다. 웨딩보험 보상 문의와 접수 등 모든 과정은 티피에이코리아가 담당하며, 전담 상담센터도 운영할 예정이다. DB손보 관계자는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꼭 필요한 보장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생활유형 변화에 맞춰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FETV=장기영 기자] 국내 법인보험대리점(GA)업계 최초의 코스닥 상장사인 인카금융서비스가 보험설계사들에게 45억원 규모의 주식 성과급을 지급한다. 인카금융서비스는 20일 ‘인카 서머페스티벌’ 목표를 달성한 설계사 약 6000명에게 주식 총 35만주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주식 지급은 지난 6월 주가 1만원, 시가총액 5000억원 돌파를 기념해 자사주를 지급하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자사주 지급 결정 당시에 비해 주가가 상승하면서 지급 규모는 더 확대됐다. 지난 17일 종가 기준 인카금융서비스의 주가는 1만2700원, 시가총액은 6525억원이다. 올해 9월 말 소속 설계사 수는 1만9500여명으로, 설계사 3명 중 1명이 주식을 받게 됐다. 인카금융서비스는 지난 2022년 코스닥 이전 상장 이후 회사와 설계사들의 동반성장을 위해 성과를 공유하는 정책을 추진해왔다. 최병채 인카금융서비스 회장은 “인카금융서비스의 가장 소중한 자산은 땀 흘리면서 현장을 지켜온 영업가족 여러분”이라며 “함께 이룬 성장의 기쁨을 나눌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주식 배분이 영업가족들에게는 자부심이 되고, 회사에게는 더 큰 미래로 나아가는 동력이 되길
[편집자주] 2023년 보험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이후 보험사들의 보험계약마진(CSM) 확보 경쟁이 치열하다. CSM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고수익성 신계약 체결과 함께 체결한 계약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형 생명·손해보험사의 올해 상반기 신계약 건전성 지표인 유지율과 청약철회비율을 총 4회에 걸쳐 살펴본다. [FETV=장기영 기자] 올해 상반기 국내 3대 대형 생명보험사가 체결한 신계약이 5년 이상 장기 유지된 비율이 46%로 상승했다. 삼성생명은 5년 유지율이 50% 수준으로 상승해 가장 높았다. 반면, 한화생명은 유일하게 1년과 5년 장·단기 유지율이 모두 하락해 가장 낮았다. 20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3개 대형 생보사의 올해 상반기 평균 61회차 신계약 유지율은 45.9%로 전년 동기 43.6%에 비해 2.3%포인트(p) 상승했다. 신계약 유지율은 최초 체결된 보험계약이 일정 기간 경과 후에도 유지된 비율이다. 회차에 따라 13회차 유지율은 1년, 61회차 유지율은 5년 후에도 유지된 계약의 비율을 나타낸다. 이 기간 한화생명을 제외한 2개 대형사의 61회차 유지율이 상승했다.
[FETV=장기영 기자] 신한라이프는 고객들이 보험금 청구 후 지급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신한솔(SOL)라이프’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19일 밝혔다. 신한라이프는 서비스 개선을 통해 보험금 지급 처리 현황을 세분화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처리 현황은 기존 접수, 심사, 완료 등 3단계에서 접수, 보완, 심사, 심사 완료, 처리 완료 등 5단계로 세분화됐다. 주요 안내사항은 고객친화적 문장의 알림톡으로 발송한다. 보완이 필요한 서류 등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톡 내 메뉴도 추가했다. 이와 함께 ‘보험금 지급 내역 통합조회’ 메뉴를 이용하면 최근 5년간 보장금액을 연도별, 급부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신한라이프 관계자는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보험 가입부터 보험금 청구까지 전 과정을 고객 관점에서 분석하고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각 단계별로 고객 중심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ETV=장기영 기자] 삼성생명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이달 말까지 전국 고객플라자에서 ‘보이스피싱 스톱(STOP)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8일 밝혔다. 캠페인 기간 고객플라자를 방문한 고객에게는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자료를 전달하고 실제 피해 사례를 중심으로 대응 요령을 안내한다. 보험설계사들도 고객과의 상담 시 피해 예방 안내 문구가 적힌 냉장고 부착형 마그넷을 전달할 예정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활동의 일환으로 10월을 ‘보이스피싱 예방의 달’로 지정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소비자 보호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생명은 지난해 10월 보험업계 최초로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FDS)’을 구축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또 주요 부서가 참여하는 ‘FDS 거버넌스 협의체’를 정기적으로 운영해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FETV=장기영 기자] DB손해보험은 만성질환부터 중증질환까지 체계적 관리가 가능한 ‘건강할 때 준비하는 행복케어종합보험’을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상품은 업계 최초로 만성질환 진단 이후 건강 개선과 생활 관리를 지원하는 현물 보장 담보를 카카오헬스케어 등과 공동으로 개발해 신설했다. 예를 들어 고혈압 진단 시 반지처럼 착용하는 커프리스 혈압모니터링 스마트링(CART BP)과 자동 전자혈압계를 제공한다. 이상지질혈증 진단 시 체성분 모니터링이 가능한 가정용 인바디를 지급한다. 또 만성질환 진단 후 지속적인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약물치료비를 최장 5년간 매년 지급한다. 장기요양등급 1~5등급, 인지지원등급 판정자 전용 간병인 사용일당 담보도 추가해 생활질환 치료 보장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암 수술, 항암치료, 항암호르몬치료 등 암 주요 치료비를 연간 최대 1억2000만원까지 보장한다. 비급여 암 주요 치료비도 연간 최대 8000만원 한도로 보장하며, 업계 최초로 항암방사선중입자치료비를 회당 보장한다. DB손보 관계자는 “이번 신상품은 만성질환은 물론, 중증질환 치료까지 통합 보장하는 종합보험”이라며 “해지환급금 미지급 갱신형 구조로 설계돼 기존 건강
[FETV=장기영 기자] 미래에셋생명은 2025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공개 채용한다고 17일 밝혔다. 채용 부문은 ▲DX(데이터 분석·생성형 AI) ▲IT(개발·운영) ▲상품·계리 등 3개 부문이다. 지원 대상은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내년 2월 졸업 예정자다. 지원 희망자는 오는 31일까지 미래에셋생명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미래에셋생명은 서류전형과 인공지능(AI) 역량검사, 1차 크루 인터뷰 및 관리자 면접, 2차 최종 면접을 거쳐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민영웅 미래에셋생명 인사팀장은 “보험의 미래를 선도할 디지털 감각과 열린 사고를 갖춘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FETV=장기영 기자] 지난 8월 한화생명 신임 각자대표이사로 선임된 권혁웅 부회장<사진>이 데이터 전략 수립과 실행을 직접 진두지휘한다. 권 부회장은 보험업의 경계를 뛰어넘어 ‘라이프솔루션 파트너’로 도약한다는 목표 아래 인공지능(AI) 혁신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이달 권 부회장을 데이터전략부문장 겸 금융비전유닛장으로 선임했다. 권 부회장은 데이터전략부문을 직접 이끌며 핵심 과제로 제시한 AI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계획이다. 특히 데이터 기반의 개인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 부회장은 신임 각자대표이사로 선임된 지난 8월 5일 이경근 사장과 공동 명의로 임직원들에게 발송한 ‘최고경영자(CEO) 레터’를 통해 “보험을 넘어 고객 생애 전반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프솔루션 파트너로 성장해야 한다”며 “AI 기술로 초개인화 시대가 가속화되면 보험업은 획일적인 보장이 아니라 고객 개개인의 삶을 분석한 고도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10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본사에서 진행된 AI 비전 및 성과 공유 행사 ‘AI 데이즈(DAYS) 2025’에서는 A
[FETV=장기영 기자] 은퇴를 앞둔 40~50대 중장년층 절반가량이 자신의 은퇴 준비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생명 퇴직연금컨설팅센터가 ‘은퇴설계 시뮬레이션 서비스’ 개발을 위해 지난 6월 실시한 ‘은퇴 준비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노후 준비 수준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 1384명 중 40~50대 응답자 35%는 “부족하다”, 10%는 “전혀 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4050세대 절반가량이 은퇴 준비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셈이다. 노후 준비 필요성을 절감한 순간에 대한 질문에는 “예상 연금 수령액을 조회했을 때”라고 답한 응답자가 30.3%로 가장 많았다. 원하는 은퇴설계 서비스로는 ‘은퇴 후 재무목표 설정 및 점검’(27.2%), ‘자산운용 전략 안내’(25.2%) 등을 꼽았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은퇴 시기가 가까워지는 4050세대일수록 연금자산 현황을 구체적인 수치로 확인하고 싶어하며, 접근성이 높은 디지털 도구에 대한 요구가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교보생명은 3층 연금 체계인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기반 은퇴설계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