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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투자, ‘라임펀드’ 자발적 손실보상안 마련

 

[FETV=조성호 기자] 신한금융투자가 자사를 통해 라임자산운용 펀드에 가입했다가 손해를 입은 고객에게 보상에 나선다. 또한 신탁부의 신규 영업을 중단하고 PBS사업부는 자체적으로 사업범위를 축소하기로 했다.

 

20일 신한금융투자는 전날(19일) 이사회를 열고 라임펀드 판매로 발생한 고객 손실에 대해 자발적 보상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라임펀드 환매중단 사태와 관련해 판매사가 자발적으로 손실 보상에 나선 것은 지난 3월 발표한 신영증권에 이어 두 번째다.

 

신한금융투자가 판매한 자발적 보상상품은 라임 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 등이다.

 

보상안에 따르면 국내펀드와 무역금융펀드 개방형은 30%(법인전문투자자 20%), 무역금융펀드 폐쇄형은 70%(법인전문투자자 50%)를 보상받는다.

 

무역금융펀드 중 자발적 환매가 불가한 폐쇄형 펀드는 투자설명서에 대한 충실한 설명이 필요했음에도 설명이 미흡하였던 점을 감안하여 보상비율을 다르게 적용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국내펀드는 손실액기준, 무역금융펀드의 경우 원금을 기준이다. 다만 추후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결과에 따라 재정산을 하는 형태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번 자율보상안을 갖고 고객들과 합의 후 최종 보상금액을 결정하게 된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번 보상안과 함께 상품 관련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고객 신뢰 회복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조직개편에 나선다.

 

우선 신탁부는 신규업무를 중단하고 기존 발생한 관련 상품의 이슈해결에 주력하게 된다. PBS사업부 또한 전문 사모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서비스 제공업무(자금대출, 주식대여, 자산보관, 결제 등)에 집중하도록 하는 등 기존 사업범위를 자체적으로 축소한다.

 

회사업무 전 분야에 걸친 리스크를 총체적으로 분석, 시스템화해 관리할 운영리스크 전담조직도 신설하기로 했다. 이를 책임질 전문가도 영입한다.

 

또한 투자자 보호를 위해 상품공급 및 상품관리 부서에 대한 조직개편을 추진키로 했다. 상품감리부는 금융소비자보호 본부로 이동해 독립된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체제 아래 상품을 심사하고 운용상황을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상품공급본부 소속이었던 신탁부와 랩운용부는 상품공급과 관리 기능 일원화를 위해 상품 제조, 공급, 관리를 총괄하는 본부로 이동 배치할 예정이다.

 

이영창 신한금융투자 대표는 “상품이슈 재발방지를 위해 IB와 세일즈앤트레이딩 등 내부 상품 제조라인을 통해 검증된 자체상품 공급을 확대하고 외부운용사 관리 기준을 신설하는 등 운영체계를 정비할 방침”이라며 “향후 이슈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고 상품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소비자보호 및 사후관리 체계를 업그레이드해 강력한 상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는데 회사의 모든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중심 원칙아래 조직, 제도, 문화 등 상품과 관련된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며 “신뢰할 수 있는 금융회사,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회사로 거듭나겠다” 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