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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GS25, ‘마감할인’ 판매 3개월 만에 6.7배 증가

[FETV=박지수 기자] 고물가 시대 편의점의 실속 있는 마감 할인 상품들이 인기다.

 

4일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마감할인’ 서비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마감할인으로 등록된 상품 판매 수량이 지난해 12월 대비 올해 3월 6.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감할인은 GS25 전용 애플리케이션(앱) ‘우리동네GS’에서 소비기한이 임박한 신선 먹거리를 최대 45% 싼 가격에 판매하는 서비스로 지난해 11월 말 첫 선보였다.

 

소비기한 임박 먹거리가(만료 시점 기준 3시간~45분) 생겨나면 고객이 우리동네GS앱 마감할인 메뉴에서 할인된 상품을 픽업으로 주문하는 방식이다.

 

GS25는 마감할인이 크게 신장한 이유로 최근 고물가 시대에서 가성비 높은 편의점 먹거리 수요가 크게 주목받고 있는 점과 합리적인 소비를 실천하려는 고객들에게 할인 폭이 큰 중고, 마감 상품 등 인기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마감할인 세부 데이터를 살펴보면 이용 고객은 20대 38%, 30대 34%, 40대 16% 순으로 2030대가 70%를 넘게 차지했다. 또한 오전 시간대(47%)보다 저녁 시간대(53%) 매출이 높았으며 오피스, 학원가, 주택가 상권에서 판매가 우수하게 나타났다. 상품 카테고리 별로는 도시락, 샌드위치, 김밥, 주먹밥 순으로 매출이 높았다.

 

마감할인은 고객 만족과 더불어 매장의 운영 및 수익차원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감할인 활용 우수점 100점포를 살펴본 결과 등록된 소비기한 임박 상품이 70% 이상 판매됐으며, 이를 통해 FF 폐기율은 무려 11.8% 개선된 효과를 가져왔다.

 

GS25는 고물가 속에서 마감할인이 소비자의 알뜰 소비를 지원하고 폐기 비용 절감을 통한 가맹점 수익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맞춰 올해 ‘마감할인’의 품목 다양화를 꾀하는 등 핵심 서비스로 성장시킨다는 방침이다.

 

임종호 GS리테일 O4O운영지원파트장은 “마감할인 서비스가 고물가 속 소비자에게 경제적 이점을 제공하고 판매자에게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되는 등 긍정적인 상품 순환 구조를 만들며 윈윈효과를 내고 있다”며, “앞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소비자, 판매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우수 모범사례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