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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CJ푸드빌 작년 영업이익 453억∙∙∙“창사 이래 역대 최대”

[FETV=박지수 기자] CJ푸드빌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8447억원, 영업이익 45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1.2%, 73.6%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이같은 실적은 창사 이래 역대 최대 실적으로 지난 2021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3년 연속 흑자를 냈다. CJ푸드빌은 국내외 견조한 실적을 바탕으로 글로벌 식음(F&B) 기업으로서 K-베이커리 세계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베이커리 해외 사업은 미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주요 진출 국가에서 모두 흑자를 냈으며 전체 영업이익 중 해외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0%에 달한다. CJ푸드빌은 현재 7개국에 진출해있으며 미국∙인도네시아∙베트남에 현지 법인을 운영 중이다.

 

미국은 2018년 CJ푸드빌 해외법인 중 최초로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6년 연속 신기록을 새로 썼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비 38% 증가하며 진출 이래 최초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비 179% 증가하는 등 지난해에도 사상 최대 흑자를 냈다.

 

뚜레쥬르는 현재 LA,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주 등 26개 주(州)에서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오는 2030년 미국 내 1000개 매장 확보가 목표다. 2025년에는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1억 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춘 공장을 완공할 계획도 있다.

 

인도네시아와 베트남도 지난해 흑자 전환 이후 2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인도네시아 매출은 전년비 20%, 영업이익은 27% 상승했다. 현재 60여 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자가르타, 땅그랑, 브까시, 반둥, 발리, 메단 등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올해 더욱 많은 매장 출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베트남은 프리미엄 베이커리 1등 지위를 공고히 하는 한편, B2B 및 O2O 사업을 확대하며 수익구조 다각화를 이뤄냈다.

 

외식사업은 프리미엄화, 브랜드별 진화 모델 적용을 통한 점당 수익성 개선이 주효했다. 빕스,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등 외식 부문 매출은 전년보다 23.4%, 영업이익은 86.7% 늘었다.

 

빕스는 고급화를 통한 프리미엄 전략으로 실적 개선을 가속화 했다. 실제로 2020년~2023년의 빕스 점당 매출은 연 평균 약 35%의 성장세를 보였다. 2023년 점당 매출은 전년 대비 13% 늘어났으며, 특히 2020년과 지난해 점당 매출을 비교하면 약 137%가량 증가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출점 규제로 인해 10년 이상 지속된 외형적 성장 한계를 글로벌 사업이라는 돌파구를 찾아 사상 최대 실적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올해에는 견조하게 자리잡은 흑자구조를 바탕으로 글로벌 F&B 기업으로서 한층 더 도약하겠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