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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6개월 만에 하락..."체감물가 여전히 높아"

 

[FETV=권지현 기자]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가 6개월 만에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23년 8월 소비자 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8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1로 한 달 전(103.2)보다 0.1포인트(p) 내렸다. 석 달 연속 100을 넘었지만, 체감 물가가 여전히 높고 수출 개선 기대가 약화하면서 지난 2월(-0.5p) 이후 6개월 만에 하락 전환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 가운데 6개 주요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 지표로 장기 평균치(2003년~2022년)를 기준값 100으로 할 때 100보다 크면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항목별로 보면 물가수준전망CSI는 147로 전달 대비 3p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세 둔화에도 가공식품·외식 서비스 등의 체감물가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는 영향이라고 한은은 설명했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뜻하는 물가인식은 4.2%로 0.1%p 하락했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3%로 지난달과 같았다. 기대인플레이션은 올해 2월 4.0%까지 올랐다가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경기판단과 향후경기전망은 72, 80으로 전달보다 각각 3p, 4p 하락했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12에서 118로 한 달 사이 6p 올랐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전국 주택 거래량이 증가하고 매매가격도 상승 반전하는 등 주택시장 회복 기대감이 반영되며 전달보다 5p 오른 107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