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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KB카드·DB생명 소비자보호 '양호'...KDB생명 '미흡'

금감원,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 발표...우수기관 없어

 

[FETV=권지현 기자] 신한은행과 KB국민카드, DB생명보험의 금융소비자 보호 수준이 금융당국 평가에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KDB생명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금융감독원은 21일 금융사 3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2년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는 각 금융사의 내부통제체계 운영 실태 및 상품 개발·판매·판매 후 등 단계별 소비자 보호 사항을 종합적으로 살펴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취약' 등 5개 등급을 부여한다.

 

민원 건수와 민원 증감률 등 금융 사고를 점검하는 '계량 부문'과 소비자 보호 내부통제체계 구축이나 직원 교육, 보상 체계 운영 등을 점검하는 '비계량 부문'으로 나눠 평가했다

 

2022년도 평가는 은행 6개, 생명보험사 8개, 손해보험사 4개, 증권사 3개, 카드사 2개, 비(非)카드 여신전문금융회사 2개, 저축은행 5개 등 총 30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 결과 종합 등급이 '양호'인 곳은 3개사(신한은행, KB국민카드, DB생명), '보통'은 26개사, '미흡'은 1개사(KDB생명)로 나타났다. '우수'와 '취약' 등급은 없었다.

 

전년 평가와 비교 시 '미흡' 등급 회사 수는 3곳에서 1곳으로 줄었다. KDB생명은 2년 연속 '미흡'을 받았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계량부문'서 30개사 가운데 중·소형 20개사가 '양호' 이상 등급을 받았다.

 

'비계량 부문'에서는 30개사 중 7개사(신한은행·우리은행·DB생명·현대해상·KB국민카드·신한투자증권·NH투자증권)가 '양호' 이상 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이번 실태 평가 결과를 각 금융사 및 업권별 협회에 통보해 게시토록 할 예정이다. 특히 '미흡'을 받은 KDB생명에는 민원 감소 및 소비자 보호 체계 개선 계획을 마련해 이행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