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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년만에 바뀐 ‘서울시 금고지기’에 세금납부 서비스도 개편

납부가능 은행 변경, 간편 인증 방식 등 납부 서비스 대폭 확대
신한은행 “新시금고 시스템 성공적 오픈…시금고 은햄 첫 걸음 내딛어”

 

[FETV=오세정 기자] 104년만에 서울시금고 은행이 신한은행으로 교체되면서 새로운 시금고 시스템이 본격 가동된다.

 

서울시는 시금고 변경에 맞춰 세금납부 애플리케이션(앱)과 홈페이지를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

 

세금납부 앱(STAX)에서는 기존에는 우리은행 계좌로만 납부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모든 은행계좌(총 23개)로 납부할 수 있다. 기존 간편비밀번호(6자리) 외에 지문·패턴·얼굴 인식을 이용해 본인 인증을 할 수 있고, 신용카드 자동납부도 가능하다. 신규 기능을 이용하려면 기존 앱은 삭제하고, 새로운 앱을 내려받아야 한다.

 

서울시 세금납부 홈페이지(ETAX)도 달라졌다. 검색창이 하나로 통합돼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전자납부번호, 납세번호, 상하수도고객번호 중 하나만 입력하면 납부세금을 조회할 수 있다. ‘카카오 알림톡’으로 지방세 안내를 받을 수 있고, 상하수도 요금 예약이체 기능이 추가됐다.

 

서울시 세금납부 고객센터(콜센터) 번호는 ☎1566-3900로 변경됐다. 대기인원 수 및 예상 대기시간 안내, 콜백(call back)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번 개편은 지방세, 시공채 매입 등을 취급하는 서울시금고(1금고)가 올해부터 우리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변경된 데 따른 조치다.

 

신한은행은 새로운 시금고 시스템을 지난 1일 22시에 성공적으로 오픈 완료했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새로운 전산시스템 구축을 위해 시금고 전문인력을 집중 배치, 착수 후 5개월 만인 10월말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며 “오픈 2개월 전부터 실제 운영시스템과 동일한 수준으로 가동하는 거래검증과 2000회가 넘는 테스트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향후 장애인과 어르신을 위한 디지털 소외계층 전용 서비스,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AI 등을 활용해 다양한 납부편의 서비스와 세정업무고도화를 단계적으로 진행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서울시 윤준병 행정1부시장은 “시금고 오픈을 준비하면서 직접 전산시스템 구축 현장을 방문해 꼼꼼히 챙겨왔으며, 신한은행과 함께 세밀한 부분까지 협업했다”며 “이후에도 서울시민들의 새로운 시금고 이용에 불편함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시금고은행으로서 안정적인 첫걸음을 내디뎠다”며 “서울시와 행복한 동행을 위해 천만 서울시민의 입장에서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 해 동안 홈페이지, 앱,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통해 이뤄지는 서울시 세금납부 건수는 500만 건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