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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


삼성SDI, 1분기 영업익 2674억원…전년비 29%↓

 

[FETV=박제성 기자] 삼성SDI가 2024년 1분기 매출 5조1309억원, 영업이익2674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39억원(4%), 전분기 대비 4339억원(8%) 하락했다. 같은기간 영업이익은 1080억원(29%), 전분기 대비 444억원(14%) 각각 감소했다.

 

전지(배터리) 부문 매출은 4조5818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160억원(5%), 전분기 대비 4165억원(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214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19억원(32%), 전분기 대비 117억원(5%)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4.7%를 기록했다.

 

중대형 전지는 전방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수익성을 기록했다.

 

자동차 전지는 프리미엄 차량에 탑재되는 P5의 견조한 판매와 미주 내 P6의 공급 개시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AMPC(첨단제조 세액공제) 수익 인식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ESS(에너지저장장치) 전지는 비수기 영향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소형 전지는 매출이 감소했으나 파우치형 전지를 중심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원형 전지는 모빌리티를 중심으로 한 고객의 재고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전동공구는 장기 공급 계약을 기반으로 전분기 수준의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했다.

 

파우치형 전지는 주요 고객의 신규 플래그십(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호조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하며 소형전지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54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억원(1%), 전분기 대비 174억 원(3%) 각각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52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억원(10%), 전분기 대비 327억원(38%) 줄었다. 영업이익률은 9.6%를 기록했다.

 

편광필름은 75인치 이상 대형 패널을 중심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수익성이 개선됐다. 반도체 소재는 고객의 일시적 재고 조정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중대형 전지는 점진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전지는 신규 P6의 확판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하고, ESS 전지는 전력용 SBB(삼성 배터리 박스)의 판매 확대 및 UPS(전원공급장치)용 고출력 배터리의 수요 증가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형 전지는 수익성 확보와 함께 신규 수요 발굴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원형 전지는 장기공급계약을 기반으로 수익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물량 확보에 나선다. 미주 OPE(야외용 전동공구), 인도·동남아 E2Wheeler(전기이륜차) 시장의 조기 진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원통형 46파이 전지의 신규 고객 확보와 양산 준비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파우치형 전지는 주요 고객의 하반기 신제품에 선제 공급을 추진한다.

 

전자재료 부문은 시장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편광필름은 3분기 TV 시장 성수기 수요 대응으로 판매가 확대되고, 반도체 소재는 메모리 반도체 시황 개선에 따라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OLED 소재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는 "불확실성이 높은 경영 환경에서도 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변화와 혁신을 통해 2030년 글로벌 Top Tier 회사 달성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SDI는 친환경경영 선언 이후 재생에너지 전환, 전지 리사이클링 확대, 용수 사용량 절감 등 8대 전략 과제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

 

삼성SDI는 유럽 지속가능성 보고 기준(ESRS) 및 국제회계기준(IFRS) 기후 관련 공시 등 지속가능성 공시 의무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관련 프로세스 정비 및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SDI는 공급망 지속가능성 제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SDI는 글로벌 공급망 ESG 평가 기관인 RBA(리스펀시블 비지니스 얼라이언스)와 함께 유럽·중국·미주 지역 파트너사들에 대한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필요 시 파트너사를 방문해 집중 교육을 실시하는 등 파트너사들의 ESG 경영 역량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