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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배달의민족 11년 역사 한눈에...우아한형제들, '배민스토리 2021' 발간

배민의 사회적 책임, 가치 창출 활동 정리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 통해 모두에게 공개

 

[FETV=김윤섭 기자] 배달의민족이 지난 2014년부터 외식업 사장님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해온 무료 장사교육에 총 10만명이 넘는 사장님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0년 7월 온라인 교육 개설 이후 실시간 비대면 교육(144회)에 2만여명, 주제별 온라인 교육(250편)에 5만여명이 몰렸다. 이중 77%은 서울, 수도권 대비 교육 수강 기회가 적었던 지방 소재 사장님으로 나타났다. 

 

라이더 지원 경우 지난 2019년 총 20억원 규모로 조성된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을 통해 사고를 당한 라이더 67명이 총 3억8000만원의 의료비와 생계비 지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치경영 보고서 ‘배민스토리 2021’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보고서에는 사장님과 라이더, 우리 사회 취약 계층과 함께 성장하고 나눔을 실천해온 배달의민족 11년 간의 행보가 기록됐다.

 

배민스토리 2021은 배달의민족 서비스 현황과 향후 비전을 시작으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위한 노력 및 성과 등으로 구성했다. 우아한형제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사장님 성장 ▲라이더 지원 ▲사회·먹거리 안전망 ▲배민그린(친환경) ▲일하기 좋은 회사 등 크게 5가지 항목으로 활동과 성과를 세분화해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특히 이번 리포트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시기를 겪은 외식업 사장님을 비롯해 다양한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함께 담겼다.

 

전국 10만 사장님에 장사교육 제공 "장사 다시 할 용기 생겨"

 

'배민스토리 2021'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금까지 7년동안 외식업 사장님의 성장을 위해 무료로 장사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배민아카데미'는 지난 6월 기준 수강 참여 10만 명을 돌파했다.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현장 강의나 실습 위주의 교육에 참여하기 어려운 사장님들에게 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도 이뤄졌다. 지난해에는 배민아카데미 온라인 교육 서비스 론칭과 함께 각 지역으로 직접 '찾아가는 배민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지자체와 손잡고 각 지역 맞춤형 교육을 실시해, 올 상반기에만 총 4개 지역에서 113명의 사장님이 참여해 4.5점(5.0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찾아가는 배민아카데미 제주편에 참여했던 '고기의법칙' 박현준 사장님은 "어려운 시기에 가게 문도 많이들 닫고 힘들었는데, 장사를 다시 할 용기가 생겼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리포트에는 배민아카데미 교육을 통해 매출이 최대 10배 성장한 사장님('마마플레이트' 김소향 사장님)부터 베트남 진출을 꿈꾸고 있는 사장님('끄트머리집' 윤혁진 사장님) 등 배달의민족과 함께 성장중인 다양한 외식업 사장님들의 이야기가 소개됐다.

 

사고 라이더에 3억8천 기금 지원 "막막할 때 큰 도움"

 

라이더 처우 개선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사고 라이더를 위한 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하는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이다. 2019년 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의장의 사재로 조성된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총 20억 규모)은 2021년 8월까지 사고로 어려움에 처한 총 67명의 배달원에게 3억 8,663만 원이 전달된 것으로 집계됐다. 

 

기금 지원을 받은 한 라이더는 "음식 배달업을 생업으로 하고 있는데 긴박한 상황에 도움을 줘서 정말 감사하다"는 후기를 남겼다.

 

외부 환경과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라이더들의 안전한 배달업무 지원을 위한 혹한기 및 폭염기 용품 지급도 주요 지원책으로 꼽혔다. 올 초인 1월 5천여 장의 발열조끼에 이어 지난 7월에는 쿨시트, 핸들커버, 쿨토시, 선스틱 등의 여름용품 4300세트를 제공했다.

 

보고서에는 안전하고 건강한 배달문화를 만들기 위한 라이더 대상 이륜차 안전교육, 업계 최초 산재 및 유상운송 보험 의무 가입 정책 등도 소개됐다.

 

 

코로나 위기 지원 813억, 도시락 배달...사회·먹거리 안전망 역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 현황과 상세 내용도 공개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부터 영세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 의료진 및 자원봉사자, 라이더 등을 대상으로 약 813억 원 규모의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했다. 여기에는 배달의민족 입점 사장님에 대한 광고비 50% 환급과 영세 소상공인 정책자금 이자 지원, 서비스 중개 이용료 면제 등이 포함됐다.

 

아이와 어르신 등 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담겼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2012년부터 고독사 방지를 위해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을 진행, 지금까지 총 100만여 개의 우유가 전달됐다. 방학기간 돌봄 부재로 결식 우려가 있는 아동들을 위해 배달의민족 이용자들과 함께 하는 '배민 방학도시락' 기부 캠페인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총 1만4,000여 개의 도시락이 1,000여 명의 아이들에게 전달됐다. 실제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도시락 전달을 담당했던 교육복지사 이미진씨는 "방학 중에도 도시락을 전하며 아이들 상황을 돌볼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일회용품 구입비 600억 절감...사장님-고객과 함께하는 친환경

 

이외에도 보고서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배달의민족의 친환경 활동 및 캠페인 '배민그린'과 일하기 좋은 회사를 위한 구성원과의 소통 및 조직문화 등이 담겼다.

 

특히 2019년 4월부터 국내 배달 앱 최초로 도입한 일회용 수저·포크 안 받기 기능을 통해 약 1,402만 명의 고객과 함께 약 2억 회의 일회용 수저·포크 사용을 줄인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에 따라 식당의 일회용품 구입비 600억 원가량 절감, 폐기물 수거비용을 58억 정도 줄인 점도 기대효과로 언급됐다.

 

1:1 심리케어, 대표이사와의 소통채널인 ‘우아한수다타임’ 등 구성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노력과 제도도 소개됐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이사는 "우아한형제들이 외식업 사장님과 라이더, 우리 사회 및 환경을 위해 고민하고 실천한 내용을 이번 보고서에 담았다"면서 "앞으로도 건강한 외식산업을 만들고 우리 사회와 환경, 고객의 삶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민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