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최남주 기자] “루프탑 가든에 반려동물 놀이터까지”
최근 고급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단지내 커뮤니티 편의시설이 끝없이 진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원스톱 라이프’가 일반 아파트까지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커뮤니티 시설도 대형화·고급화되는 추세가 역력하다.
이에 발맞춰 단지내 피니스센터와 카페는 기본이고 루프탑 가든, 수영장, 사우나 등 고급 아파트나 호텔에서 볼 수 있던 커뮤니티 시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반려동물과 아이들을 위한 펫 놀이터와 워터파크를 비롯해 입주자들의 취미·여가생활을 위한 영화관, 글램핑장, 실내체육관 등 다양한 부대시설도 마련되고 있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건설사들이 입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며 “랜드마크형 대단지에는 리조트나 고급호텔에 버금가는 수준의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해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고 말했다.
◆ 리조트급 부대시설에 최첨단 주차시설까지=쌍용건설이 경기도 안성시에서 분양중인 ‘쌍용 더 플래티넘 프리미어’에는 리조트급 부대시설이 적용됐다. 이 단지는 최고 32층, 14개동, 전용면적 59~141㎡, 총 1696가구다.
단지 안에서 즐기는 글램핑파크를 비롯해 드넓은 녹지조망이 가능한 루프탑가든이 마련된다. 또 입주자들이 반려견과 뛰어놀 수 있는 실외 펫가든과 여름에는 워터파크장, 봄·가을·겨울에는 놀이터로 활용 가능한 플레이파크가 마련된다.
실내 커뮤니티시설에는 입주자들의 다양한 취미생활이 가능하도록 실내 다목적 체육관과 골프플러스존, 필라테스, GX룸이 마련된다. 입주자 편의를 위해 고급호텔에서나 볼 수 있는 주차 유도 시스템과 단지내 건식셀프세차장, 공동현관에서 세대 내부까지 스마트폰, 스마트키를 통해 손 안 대고 한번에 갈 수 있는 스마트 원패스 시스템도 적용될 예정이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안성시 최고·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브랜드 타운으로 언택트 시대에 맞는 최신식 특화 설계와 리조트급 부대시설이 마련된다” 며 “지역내 최초의 글램핑파크를 비롯해 루프탑가든, 실내다목적체육관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갖추고 입주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최첨단 설계를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롯데건설이 경기도 오산에서 분양하는 ‘오산 롯데캐슬 스카이파크’는 커뮤니티시설이 지역내 최대 규모로 들어선다. 1만1000㎡ 규모로 조성되는 커뮤니티시설에는 오산 최초의 실내수영장(유아용 풀장 포함)과 실내골프클럽, 피트니스, 멀티코트 등의 스포츠시설이 도입된다. 이 단지는 지하 3~지상 23층, 18개동, 총 233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국내 첫 입주민 전용 극장·건강검진 서비스도=입주민에게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지도 늘고 있다. 내년 6월 입주하는 서울 서초구 ‘서초그랑자이’에는 국내 최초로 단지내 입주민전용 극장이 마련된다. 단지 커뮤니티에 입주민을 위한 전용 프리미엄 상영관(CGV 골드클래스)이 조성되고, 상영관에는 최신 영화, 뮤지컬, 오페라, 클래식, 콘서트, 스포츠 생중계 등 다양한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게 된다.
반도건설이 경기도 양평에서 분양하는 ‘양평 다문지구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는 지역내 최초 U-라이프센터가 들어선다. 단지내 별동 건물인 U-라이프센터에는 입주민 전용 건강검진 프로그램인 헬스케어서비스와 문화강좌, 자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최고 23층, 9개동, 전용면적 59~84㎡, 총 74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