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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CJ제일제당 ‘스팸’ 누적 매출 4조원 돌파

다시다, 신라면, 롯데껌, 초코파이 등과 장수 히트상품 대열
출시 32년간 판매량 12억개...국민 1인당 24개 소비
식탁 대표 반찬과 명절 인기 선물세트 등 대표 먹거리
공격적 영업마케팅 설 선물시장 점유율 50% 1위 기대

[FETV=최남주 기자] 다시다, 신라면, 롯데껌, 오리온 초코파이. 이들 제품들은 누적 매출 4조원 이상을 기록하며 시대에 변함없이 사랑 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장수식품이다. 여기에 누적 매출 4조를 돌파하며 반열에 새롭게 합류한 제품이 있다. 바로 대한민국 대표 캔햄 브랜드 스팸이다.

 

CJ제일제당은 캔햄 브랜드 1위 스팸이 출시 32년만에 누적 매출 4조원을 넘었다고 22일 밝혔다. 누적 판매량으로 환산하면 12억개(200g 기준)에 달한다. 이는 국민 1명당 24개의 스팸을 먹은 셈이다. 스팸은 올해도 지난해대비 두자리수 이상 성장한 연매출 480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대형 히트브랜드 명성을 이어갈 것으로 CJ제일제당은 기대하고 있다.

 

1987년 국내에서 처음 생산된 스팸은 지난해 연 4000억원의 매출을 넘는 쾌거를 거뒀다. 출시 20여년만인 지난 2006년 연간 1000억원을 돌파한 뒤 2016년에는 3000억원을 넘어서며 매출에 가속도가 붙었다. 이같은 호성적에 힘입어 2017년에는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50%를 넘어섰다. 지난해 역시 경쟁업체와의 격차를 3배 이상 늘리며 독보적인 시장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스팸은 ‘따끈한 밥에 스팸 한조각’이라는 광고 카피를 앞세워 식탁의 대표 반찬으로 자리매김했다. 2000년대 이후 명절 기간 인기 선물세트로도 활약하며 성장세가 가파라졌다. 명절시즌 대표적인 선물세트로 손꼽히며 해마다 두자릿수 이상 고성장을 거듭했다. 특히 스팸 선물세트는 명절기간중 연매출의 60% 가량을 점유할 만큼 인기가 높다.

 

CJ제일제당은 올해 설 명절에도 스팸을 앞세운 3만~4만원대 복합형 선물세트를 대폭 늘리고, 전년 설대비 매출도 15% 이상 올려잡았다. 민정현 CJ제일제당 캔푸드팀장은 “스팸은 최고의 원료 선정과 위생 관리, 한국인 입맛에 맞게 짠 맛을 줄이는 등 엄격하게 관리로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캔햄'으로 성장했다”며 “밥 반찬과 명절 선물세트 등으로 사랑 받을 수 있도록 철저한 품질 위생관리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