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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KT, 국내 홈쇼핑사 12곳과 IPTV·홈쇼핑 상생 협약 체결

 

[FETV=신동현 기자] KT는 지난 7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East 사옥에서 국내 홈쇼핑사 12곳과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홈쇼핑 빅데이터 분석, 방송·마케팅 영상 제작 지원 등 ‘AX(AI Transformation) 협력’을 강화해 IPTV와 홈쇼핑 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 체결에 앞서 열린 간담회에서는 KT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Genie TV Shopping Insight, 이하 GSI)’ 고도화 계획과 생성형 AI 기반 영상 제작 지원 방안이 발표됐다.

 


KT는 GSI를 활용해 홈쇼핑사의 상품 기획, 편성, 방송 제작 등 전반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한다. GSI는 IPTV 실시간 시청 데이터와 유·무선 미디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해 홈쇼핑사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방송 운영 최적화를 돕는 플랫폼이다.

 

현재 주요 홈쇼핑사들은 GSI를 활용해 실시간 시청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쇼호스트 멘트나 프로모션 노출 시점을 조정하는 등 방송 운영을 개선하고 있다. 방송 후에는 매출 실적과 시청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상품 기획과 편성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된다. GSI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도 응답자 전원이 GSI가 매출 증대에 직접적으로 기여했다고 답했다.

 


KT는 GSI에 AI 챗봇 어시스턴트와 시청자 행동 예측 모델을 추가 적용해 홈쇼핑사가 보다 쉽게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AI 기반 미디어 솔루션을 도입해 숏폼 콘텐츠를 자동 생성함으로써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홈쇼핑사는 보다 효율적인 방송 운영과 고객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KT와 홈쇼핑사들은 IPTV와 홈쇼핑 업계가 장기적인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했다.

 

KT 관계자는 "KT IPTV의 약950만 가입자 기반과 AI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홈쇼핑 고객 트렌드와 니즈를 즉각적으로 반영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적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며 “이번 협약으로 홈쇼핑 및 IPTV 산업 전체가 상호 발전할 수 있도록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홈쇼핑 관계자는 "IPTV의 빅데이터와 AI 기술이 기존 고객의 구매를 늘리고 새로운 잠재 고객을 발굴해 사업 확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